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서브메뉴와 해당 메뉴에 대한 컨텐츠

앱뉴스 내용과 배너

인기 급상승! 아날로그 감성 '필름 카메라' 앱 몇 가지

기사 입력시간 : | 김지연 기자

가장 객관적이고 투명한 it 매체 앱스토리

인공지능이 사람을 능가하는 요즘 같은 디지털 시대에, 아날로그로 회귀하는 분야가 있다. 정확히 말하면 아날로그 시대, 그 때의 ‘감성’이 유행하고 있다. 디지털 카메라의 보급으로 수년 전부터 사양 산업으로 꼽혀 온 사진인화 업계는 다시 활기를 찾기 시작했고, 급격하게 모습을 감췄던 필름 카메라는 새로운 형태의 모습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현대인의 필수품인 스마트폰의 앱으로 재탄생한 것이다.

 

1990년대 대중적으로 사용되던 필름 카메라

 

구글 플레이스토어, 앱스토어 등 스마트폰 앱 다운로드 스토어의 인기 순위 상위권을 싹쓸이하고 있는 카메라 앱의 특징이 있다면 단연 아날로그 감성을 담았다는 점을 꼽을 수 있다. 카메라 필터 앱은 SNS가 대중화되면서부터 꾸준히 사랑 받아왔지만, 최근 1년 전부터는 필름 카메라 앱이 압도적인 인기를 끌기 시작한 것이다. 우리가 다 아는 필름 카메라 앱, 그리고 우리가 모르는 필름 카메라 앱까지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알아보자.

 

 

구닥캠 

 

 

카테고리 : 사진 및 비디오

언어 : 한국어, 영어

개발사 : Screw Bar Inc.

 

필름 카메라의 유행을 선도한 앱을 꼽아본다면 단연 구닥캠이 압도적이다. 흔한 필름 카메라 필터만 제공했다면 이 정도로 성공할 수 있었을까. 구닥캠의 인기 비결은 실제 필름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불편함’ 때문이다. 요즘 시대에 이렇게 ‘불편한’ 앱이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은 과거의 감성을 그리워하는 많은 이들의 염원과, 이를 정확하게 꿰뚫어본 구닥캠이 맞물렸기 때문일 것이다.

 




① 사진을 촬영할 때 작은 뷰파인더를 통해서만 촬영될 장면을 확인할 수 있다.

② 촬영은 1시간에 24회로 제한되며, 촬영한 사진은 3일 후에나 확인 가능하다.

 




③ 쉽게 찍고 확인하고 지우는 등 디지털에 익숙한 젊은층에게 신선함을 어필한다.

④ 이미 촬영된 사진에 구닥캠으로 필터를 씌울 수 없다. 

 

Check Point : 

과거에는 하나의 필름을 구매하면 24장의 사진만 찍을 수 있었고, 이 필름을 사진으로 현상하려면 평균 3일을 기다려야 했다. 구닥캠에서도 마찬가지로 실제 필름 카메라처럼 24장의 사진을 찍으면 1시간 후에나 다시 촬영할 수 있고, 찍은 사진은 3일 후에 확인할 수 있게 하는 방식을 채용, 아날로그 감성을 극대화한다. 

 

 



후지캠

  

 

카테고리 : 사진 및 비디오

언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개발사 : Jbinary

 

아이폰 사용자들 사이에서 필름 카메라 앱이 본격적으로 유행하기 시작했지만 유료인 구닥캠이 조금은 부담스러웠던 사용자들을 위해 등장한 후지캠. 이름도 FUJI와 너무나도 흡사해 혼동할 여지가 있지만 전혀 관계가 없다.

 




① 사진 촬영 화면은 구닥캠과 달리 뷰파인더를 기본 카메라 앱처럼 확대할 수 있다.

② 촬영한 사진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기다림이 싫은 이용자에게 적합하다.

 




③ 후지캠은 촬영 후 가로 사진 기준 우측 하단에 98년도 날짜가 찍힌다.

④ 광고 제거 및 자동 저장 기능은 앱 내 구입을 통해 가능하다.

 

Check Point : 

후지캠은 촬영한 사진을 바로 확인할 수 있어 기다림이 싫은 이용자에게 적합한 필름 카메라 앱이다. 출시한 지 한 달도 되지 않아 앱스토어 무료 앱 순위 1위까지 오르는 등 필름 카메라 앱의 전성기를 구닥캠과 함께 견인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CALLA - 칼라, 색을 담다

  

 

카테고리 : 사진 및 비디오

언어 : 한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태국어

개발사 : CHUNGNYUNG KANG

 

칼라는 평점 5점 만점에 4.7점에 빛나는 ‘평점 깡패’ 필름 카메라 앱이다. 필름 카메라 앱이 지니는 아날로그 감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필터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수동으로 초점을 조절할 수 있다는 점이 칼라만의 독특한 특징이다.

 




① 아날로그 감성을 지닌 느낌의 다양한 필터를 제공하고 있다.

② 필름 카메라 앱 답게 수동으로 초점을 조절할 수 있다.

 




③ 기본 제공 필터 외에 일부 필터는 유료다. 다만 기본 필터의 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편이다.

④ 사진 불러오기가 가능하며, 촬영한 사진은 앨범에 자동 저장된다.

 

Check Point : 

칼라가 왜 평점이 높은지 이해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본래 유료로 기획했던 앱을 이용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적극 반영해 무료로 전환, 이후 업데이트에도 이용자들의 리뷰를 꼼꼼히 반영하는 모습으로 큰 신뢰를 얻었다.

 


인스타미니

  

 

카테고리 : 사진

언어 : 한국어

개발사 : JP Brothers, Inc.

 

유명한 필름 카메라 앱은 다 아이폰만 지원해 서운했다면? 안드로이드에도 이에 못지 않은 ‘고퀄리티’ 필름 카메라 앱이 있다. 인스타미니는 구닥캠과 마찬가지로 디지털적 요소를 최대한 줄이고 폴라로이드 사진기의 특징을 그대로 재현한 대표적인 안드로이드 필름 카메라 앱이다.

 




① 실제 폴라로이드 사진기처럼 사진을 촬영하면 화면 상으로 사진이 인화되는 애니메이션을 제공한다.

② 폴라로이드 사진기의 테마를 선택하면 선택한 테마에 따라 필터 또한 새롭게 바뀐다.

 


③ 하루에 단 10장의 필름만 제공되며, 추가로 사진을 촬영하려면 필름을 구매해야 한다.

④ 폴라로이드 사진을 촬영한 후 출력된 사진을 흔들어야만 온전히 촬영된 사진을 만나볼 수 있다.

 

Check Point : 

실제 폴라로이드 사진기처럼 하루에 단 10장의 필름만 제공되며, 추가로 사진을 촬영하려면 필름을 구매해야 한다는 점, 그리고 촬영된 사진을 흔들어야 한다는 점까지. 폴라로이드 사진기 특유의 특징을 잘 캐치해 반영한 기능으로 아날로그 감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요소로 평가받고 있다.

 




픽테일 레트로

  

 

카테고리 : 사진

언어 : 한국어

개발사 : JP Brothers, Inc.

 

안드로이드 카메라 필터 앱의 ‘브랜드’로 불리는 픽테일. 필름 카메라 버전으로는 픽테일 레트로가 있다. 구닥캠이나 인스타미니처럼 앱 자체를 아날로그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필름 카메라 앱이지만 하루에 촬영 컷 수에 제한이 있다거나 인화하는 데 수 일이 걸린다거나 하지 않는다.

 




① 필터의 종류가 25가지로, 선택의 폭이 넓다.

② 기존에 저장되어 있는 사진을 불러와 필터를 씌울 수 있어 활용도가 높다.

 




③ 필터를 적용할 때마다 매번 다른 위치에 노이즈, 빛바램이 씌워진다.

④ 이용자가 필터 적용에 따라 가장 원하는 사진을 얻을 수 있다.

 

Check Point : 

안드로이드의 인스타미니와 같이 사용 방식 자체가 아날로그적이지는 않다. 필름 카메라 앱이지만 사용 방식보다는 필터 자체에 집중했고, 결과물이 더 중요한 사용자에게 안성맞춤이다. 심플하게 필름 카메라의 필터만 누리고 싶다면 적극 추천이다.

 

 

대학생&사무용으로 추천! 가벼운 가성비 13인치 미니 노트북 '아이뮤즈 스톰북 13'

 

출퇴근용으로 안성맞춤! 접이식 미니 전동/전기 바이크 '스티고 플러스 폴딩 스쿠터' 개봉

 

벽걸이도 되는 중소기업 스마트 LED 티비 '대우 루컴즈 UHD 43인치 TV' 개봉기&후기

 

 


글 : 김지연 기자 press@appstory.co.kr

  • 카카오톡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