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리뷰 메뉴에 대한 컨텐츠

리뷰 내용과 배너

시각장애인을 위한 혁신적인 스마트 지팡이 '위워크'

기사 입력시간 : | 안혜선 기자

가장 객관적이고 투명한 it 매체 앱스토리

가끔씩 길거리를 걷다가 툭 튀어나와있는 보도블록에 발이 걸려 넘어질 뻔할 때가 있다. 비장애인들도 이런 경험이 부지기수인데, 시각장애인들은 길거리가 얼마나 위험하게 느껴질까. 특히 규격에 맞지 않는 점자블록이나 인도 중간에 우뚝 솟아있는 차량진입 억제용 볼라드를 볼 때면, 시각장애인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원래 볼라드를 설치할 때는 보행안전시설물의 구조 시설기준에 따라 장애물이 있음을 알리기 위해 30cm 전방에 점자블록을 설치해야 하지만, 최근 개발된 신도시의 경우 이를 지키지 않은 사례들을 심심찮게 발견할 수 있다. 심지어 직진을 의미하는 점자블록 위에 볼라드가 설치되어 있어 시각장애인들이 점자블록만 믿고 걷다가 낭패를 보는 경우도 있다.

 

최근 이러한 시각장애인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스마트 지팡이 '위워크(WeWALK)'가 등장했다. 사용자 주변의 장애물을 감지해 위험을 경고하며, 터치패드를 통해 스마트폰을 제어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시각장애인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등장한 위워크, 그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살펴보자.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스마트 지팡이 위워크(WeWALK)

 

499달러(얼리버드 구매 시 299달러)

 

 

누구나 사용할 수 있는 모듈형 지팡이

모듈형 구조를 채택해 지팡이가 마모될 경우, 다른 지팡이에 핸들을 연결하면 된다

 

깔끔한 화이트 컬러와 슬림한 디자인이 돋보이는 스마트 지팡이 위워크는 모듈형 구조를 채택했다. 이에 흰색 지팡이 부분이 손상되거나 마모될 경우, 간편하게 핸들을 제거하고 다른 지팡이에 연결할 수 있다. 또한 인체공학적 디자인을 적용해 사용자는 핸들을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감싸 쥘 수 있으며, 터치패드를 이용해 다양한 기능을 제어할 수 있다.

 

핸들의 상단에는 터치패드가 위치해 있다

 

 



사용자의 안전을 위한 장애물 탐지 모드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한 위험요소까지 스스로 감지해 알려준다

 

시중에 출시되어있는 시각장애인 전용 지팡이들은 사용자의 안전을 완벽하게 보장하지 못한다. 사용자 스스로가 지팡이를 이용해 위험 요소를 감지하고, 장애물을 피해 가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사용자가 위험 요소를 감지하지 못할 경우에는 장애물에 걸려 넘어질 수밖에 없다. 사용자를 최소한으로만 보호할 뿐, 그들의 안전을 보장하지는 못한다.

 

알림 기능은 스마트폰에서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반면 위워크는 초음파 센서를 이용해 스스로 길거리의 장애물을 감지하고, 핸들 양쪽에 있는 진동 모터를 통해 사용자에게 위험 요소를 알려준다. 이에 사용자는 위워크의 장애물 탐지모드를 바탕으로 보다 안전하게 길을 걸을 수 있다. 이러한 알림 기능은 사용자의 스마트폰에서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터치패드를 이용한 스마트폰 제어

터치패드를 이용해 스마트폰을 제어할 수 있다

 

블루투스를 이용해 스마트폰과 위워크를 연결하면, 핸들에 위치한 터치패드를 이용해 간편하게 스마트폰을 제어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을 주머니에서 꺼내지 않고도 스마트폰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거나, 터치패드에 검색어를 입력해 원하는 정보를 얻는다거나, 센서를 이용해 일련의 명령을 내린다거나 하는 것이다.

 

아직까지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만 제어 가능하다

 

또한 핸들의 상단에 위치한 나침반 및 LED를 이용해 스마트폰을 원격으로 제어하고 액세스할 수도 있다. 다만 이러한 기능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iOS 출시 계획은 아직 정해진 바 없다. 

 

 



Point

 

사진: arikovani.com

 

시각장애인들에게 길거리는 위험요소가 가득한 곳이다. 불쑥 튀어나온 보도블록이나 제대로 된 길 안내를 하지 못하는 점자블록, 길 한가운데에 우뚝 솟아있는 볼라드 등은 시각장애인의 안전을 위협하는 주요 원인이다. 시각장애인들의 안전한 보행을 위해 스스로 위험요소를 감지하고, 사용자에게 알림을 제공하는 위워크야말로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더불어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진정한 스마트기기가 아닐까 싶다.

 

 

극세사로 찌든 때 제거하는 자동 무선 청소기 추천 '엑타코 물걸레 청소기'

 

실내 미세먼지 잡는 차량용 미니 공기청정기! '픽스 퓨어원' 공기 정화 테스트

 

어린이도 조종 가능한 입문용 초미니 드론으로 추천 '테란 미니드론' 비행 후기

 

 


글 : 안혜선 기자 press@appstory.co.kr

sns 공유하기 버튼

최신 IT 정보가 궁금하시면 CLICK

    오늘의 HOT 뉴스, 이거 보셨어요?

      많이 본 리뷰기사

        오늘의 동영상 기사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