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리뷰 메뉴에 대한 컨텐츠

리뷰 내용과 배너

또 한번 기회 노리는 가성비 스마트폰, 화웨이 Y6 2017

기사 입력시간 : | 정인성 기자

가장 객관적이고 투명한 it 매체 앱스토리

P9 스마트폰으로 전 세계적인 인기를 얻었지만 국내 유저들이 '화웨이'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모델은 바로 Y6 일 것이다. LG 유플러스를 통해 저가형 스마트폰으로 국내에 첫 진출을 시도한 모델이다 보니 강한 인상을 남겼기 때문인데, Y6가 가격을 무기로 하여 중국 및 해외에서 좋은 반응을 받았던 것에 비해 국내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했다. 이는 이미 출시된 지 한참 지난 후에 진출한 것과 국내 유저들를 만족시키지 못한 것이 주된 이유다. 최근 화웨이가 국내에서 이런 역사를 가진 Y6의 후속 모델인 Y6 2017의 출시를 전격 발표했는데 전작 대비 어떤 변화를 가져왔는지가 관심 포인트다.

 

가격 미정 (약 230달러 예상) | www.huawei.com

 

 

저가 스마트폰에 어울리는 사양


 

금번 발표된 Y6 2017은 보급형 스마트폰으로,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은 실생활에서 어느 정도 수준으로 사용이 가능한지의 여부다. 아직 정식 판매 전이라서 간접적으로 사양을 통한 평가만 가능한데, Y6 2017은 최신 버전이 아닌 안드로이드 6.0을 운영체제로 사용하였으며, MT6737T 1.4Ghz 쿼드코어 프로세서, 2GB 램, 16GB의 저장공간, 5인치 IPS LCD 디스플레이, 후면 1,300만 화소, 후면 500만 화소, 3,000mAh의 배터리를 채용하고 있다. 

 


 

보급형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프리미엄 스마트폰과의 비교는 무리지만 스마트폰에 지식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혹평을 쏟아낼 정도의 낮은 사양이다. 최적화 여부에 따라 다르겠지만, 실 사용 시 기본적인 통화 기능, 웹 서핑, SNS, 카메라 기능 정도만 수행이 가능하며, 게임이나 고사양의 앱을 실행하기에는 힘들 것으로 보인다.

 

 



실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 강조


 

다음으로 사용자를 위한 세부 기능을 살펴보면 우선 가장 눈에 띄는 점은 카메라 부분이다.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이 카메라 성능을 강화하는 것처럼 Y6 2017도 이 부분에 주력을 하고 있는데, 후면 1,300만 화소, 전면 500만 화소의 카메라를 적용하여 실생활에서 사진을 찍고 감상하기에는 큰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 눈에 띄는 기능은 본체 좌측에 위치한 프로그래머블 버튼인데, 사용자는 이를 이용하면 자주 사용하는 응용프로그램을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사용자의 설정에 따라 한 번 누르면 바로 카메라 실행이 가능하며, 두 번 누르면 자주 사용하는 앱을 실행하거나, LED 램프를 실행할 수 있다. 초기 적응에는 어려움이 있겠지만 익숙해지면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판단된다.

 

 

기존 Y6과의 차별점은?

 

마지막으로 중국 내수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은 전작과 차이점을 살펴보면 사양 면에서는 램, 배터리, 카메라, 저장 공간 등에서 비약적인 향상을 가져왔다. 사실 기존 Y6의 경우에는 1GB 램, 2,200mAh 배터리, 후면 800만 화소/ 전면 200만 화소 카메라, 8GB 저장공간 등 주요 사양에서 알 수 있듯이 저렴한 가격 이외에는 딱히 눈에 띄는 장점이 없었기 때문에 어찌 보면 당연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작과 크게 변화가 이루어지지 않은 부분이 있으니, 우선 디자인적으로 큰 차이가 보이지 않으며, 스마트폰 선택 시 고려하는 주요 요소의 하나인 디스플레이 부분에서도 5인치 HD IPS LCD 디스플레이를 그대로 적용하고 있다. 이는 Y6 2017의 시장 확산에 저해요소가 될 것으로 보이는데, 과연 실제 판매 시어떤 평가를 받을지 주요 포인트로 판단된다.

 

 

사양 


 

 



포인트

아직 공식적인 출고가가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시장에서는 200달러를 약간 넘어가는 수준으로 추정하고 있다. 가격적인 면에서는 메리트가 있어 보이지만 Y6이 출시되던 시절과 달리 지금은 개성 있는 다양한 보급형 스마트폰들이 속속 출시되고 있기 때문에 과연 시장에서 좋은 평가를 받을지는 미지수다.

 

 

앱토 한마디 : 별다른 특징 없는 보급형 스마트폰

 


글 : 정인성 기자 press@appstory.co.kr

'좋아요'를 누르시면 제일 빠른 IT소식을 전달해 드립니다.

  • 카카오톡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