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리뷰 메뉴에 대한 컨텐츠

리뷰 내용과 배너

애플 홈팟, 어떤 기능들이 있을까?

기사 입력시간 : | 원수연 기자

가장 객관적이고 투명한 it 매체 앱스토리

스마트폰에 대고 음성으로 명령을 내리던 음성인식 인공지능이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하고 지지부진하던 때, 아마존이 스피커에 인공지능을 집어넣어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갔다. 시리로 음성인식 AI 시장을 만들어낸 애플이 이후 AI 스피커 시장에 곧 진출할 것이라는 소문은 많았지만 별다른 정보가 공개되지 않아 아직은 먼 이야기로 예상되었지만 현지시각으로 6월 5일 열린 세계개발자화의(WWDC 2017)에서 느닷없이 공개되었다. 애플이 드디어 내놓은 음성인식 AI 스피커 홈팟에는 어떤 기능이 있을까?

 

349달러 | www.apple.com

 

 

절제된 디자인, 꽉 찬 내부

애플 홈팟은 기본적으로 스피커다. 이름에서 느껴지는 것은 바로 AI 스피커라는 점이다. 구글의 AI 스피커가 GOOGLE HOME이라는 이름을 사용한 것과 흡사하게 애플이 자사의 기기에 많이 사용하는 POD라는 이름에 HOME을 붙여서 만들었다. 크기는 직경 142mm에 높이 172mm의 모서리가 둥근 원통형 디자인으로, 윗면 중심과 아랫면 중심을 제외하면 전체가 스피커 그릴로 이루어져 있는 아주 심플함 모양새이다. 표면은 이음새가 없는 매시 패브릭으로 씌워져 있으며, 색상은 화이트와 그레이 두 가지를 고를 수 있다.

 


 

원기둥 형태로 만든 스피커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360도 어느 방향으로도 모두 동일하게 사운드를 출력할 수 있다는 점인데, 내부 구조를 보면 원기둥 형태를 완벽하게 활용하고 있다. 아래쪽에는 일곱 개의 트위터가 360도로 배치되어서 어느 방향으로든 사운드를 출력할 수 있으며, 그 위로는 여섯 개의 마이크가 마찬가지로 360도로 배치되어서 사용자가 어느 방향에서 이야기를 해도 정확하게 입력된다. 그 위로는 우퍼를 내장해 저음부를 보강하고 있다.

 

 

 

 



음악 감상에 최적, 시리를 담다


 

애플 홈팟에 내장된 일곱 개의 트위터는 실내 어느 위치에 두어도 360도로 고르게 사운드를 출력할 수 있다는 의미도 되지만, 놓인 위치에 따라서 공간을 인식하고 최적의 사운드를 내기 위한 구조라고 볼 수 있다. 또한 내장된 여섯 개의 마이크는 홈팟에서 음성인식 기능이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것으로, 애플의 독자적인 인공지능 음성인식 서비스인 시리를 이용해 사용자가 홈팟에 음성으로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구조이다. 마이크 역시 트위터처럼 360도 방향으로 고르게 배치되어서 홈팟을 어느 위치에 두어도 사용자의 음성을 정확하게 잡아낸다.

 

 

시리를 사용한다는 점은 이미 아이폰에서 시리를 경험해본 사용자들에게는 상당히 익숙하다는 점이 장점으로 부각될 수 있다. 또한 애플이 보유하고 있는 음악 서비스인 애플 뮤직에 있는 4000만 개의 음악을 음성 명령으로 골라서 재생할 수 있으며, 아이폰이나 아이팟, 아이패드에서 시리를 사용할 때와 마찬가지로 이 음악의 드러머가 누군지, 보컬이 누군지 등 음악에 대해 궁금한 점을 물어볼 수도 있다.

 

 

 

 

애플 홈킷과의 연동

인공지능 스피커들이 대부분 그러하듯이 애플 홈킷 역시 단순히 음악을 재생하는 것에서 벗어나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인공지능 음성비서인 시리를 아이폰이나 아이패드 없이 홈킷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첫 번째이고, 다음으로는 다양한 주변기기와 연동해서 쓸 수 있다는 점이다. 

 


 

애플은 자사의 제품과 호환되는 사물인터넷 제품군을 홈킷이라는 플랫폼으로 라이선스화하고 있는데, 홈팟 역시 홈킷 제품군들과 무선으로 연결된다. 조명과 온도조절장치, 보안용 카메라, 도어록 등 수많은 홈킷 제품군을 음성 명령으로 제어할 수 있다. 이 모든 기능을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 홈팟에는 아이폰6 시리즈에 사용된 A8 프로세서를 내장하고 있다.

 

 

제원표


 

 



포인트



인공지능 스피커의 기본적인 기능은 스피커인 만큼 소리를 전달하는 것이다. 애플 홈팟은 이런 점에서 기본 기능에 상당히 충실할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영어만을 지원하며, 올해 12월 첫 출시 지역도 미국과 영국, 호주로 한정되어 있다. 시리 한국어 서비스가 이미 제공되고 있기 때문에 홈팟의 한국어 지원은 어렵지 않게 진행될 것으로 보이지만, 국내 애플 온라인 스토어에서는 홈킷 제품군을 판매하지 않고 있다는 점이 활용의 걸림돌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국내에 정식 출시된다면 이동통신사 중심으로 시장을 넓혀가고 있는 국내 인공지능 스피커 시장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글 : 원수연 기자 press@appstory.co.kr

'좋아요'를 누르시면 제일 빠른 IT소식을 전달해 드립니다.

  • 카카오톡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