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포커스 메뉴에 대한 컨텐츠

뉴스 내용과 배너

[꿀TIP] 아이폰 꿀기능 100% 활용하기

기사 입력시간 : | 김지연 기자

가장 객관적이고 투명한 it 매체 앱스토리

아이폰 유저라면 웬만한 사람들은 알지만, 또 웬만한 사람들은 잘 모르는 그런 기능이 있다. iOS 11 기준으로 홈 화면에서 가장 왼쪽 탭에 있는 것이 바로 알림센터라 불리는 나름 숨겨진 구역인데, 쉽게 접근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실 불필요한 정보들만 있다고 생각해 잘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아이폰의 알림센터, 100% 활용하는 법

 

그러나 이 구역, 즉 알림센터는 생각 이상으로 유용하고, 쓸만한 기능들이 다양하게 숨겨져 있다.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앱을 ‘위젯’이라는 형태로 보다 간편하게 활용할 수도 있고, 원하는 기능이 있다면 직접 앱을 다운받아 위젯으로 설정할 수도 있다. 어떻게 보면, 안드로이드의 위젯 개념과 일맥상통한다고 볼 수 있겠다. 아이폰의 알림센터, 그리고 위젯을 100% 활용하는 법을 함께 알아보자.  

 

 

아이폰 알림센터가 뭐야?

잠금화면에서 접근한 아이폰 알림센터

 

아이폰 알림센터가 잘 이해가 되지 않는다면, 알림센터와 위젯의 개념부터 짚고 넘어가자. 우선 아이폰에서 알림센터 개념은 iOS 5때부터 등장했다. 언뜻 보면 앱의 알림을 계속 쌓아두는 개념인가 싶을 수 있지만, 사실 알림센터는 사용자가 원하는 앱을 상시적으로 띄워놓고 원할 때마다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개념이라고 보면 쉽다. 가령 수시로 날씨를 확인하는 성향의 사용자라면 아이폰의 날씨 앱을 알림센터에서 계속 띄워놓는다고 보면 되는 것이다. 그리고 그 날씨 앱에서 지원하는 알림 형태가 위젯이다. 안드로이드의 위젯과 흡사한 개념이다.

 

홈화면에서 접근한 아이폰 알림센터

 

위에서도 살짝 언급했지만, 알림센터에 진입하는 방법은 아이폰 화면을 오른쪽으로 슬라이딩하면 된다. 홈 화면 외에 잠금 화면에서도 진입할 수 있다. 아직 한번도 알림센터의 기본 설정을 변경한 적이 없다면 캘린더, 날씨, 팁 등의 위젯이 기본적으로 세팅돼있다. 이 위젯을 자유롭게 제외하고, 원하는 앱의 위젯을 넣을 수 있으니 아이폰의 활용도는 배가 된다.  

 

 



위젯 설정은 어떻게 할까

그렇다면 이제 아이폰 알림센터에서 위젯을 설정하는 법부터 알아보자. 알림센터의 맨 아래로 가면 ‘편집’ 항목이 있다. 위젯 개별 설정 외의 알림센터 내 모든 설정은 이 편집 항목에서 해결할 수 있다. 편집을 한번 눌러보자. 

 

알림센터 내 모든 설정은 '편집'에서 가능하다

 

‘위젯 추가’와 함께 ‘좋아하는 앱에서 보내는 정보를 빠르게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아래 위젯을 추가하고 정리하십시오.’라는 문구가 뜬다. 그리고 문구에 나와있는 것처럼 아래에 알림센터에 이미 적용돼있는 위젯, 그리고 알림센터에 적용할 수 있는 위젯이 쭉 나열돼있다.  

 



적용돼있는 위젯들은 자유롭게 순서 변경이 가능하다(아래쪽)

 

여기서 이미 알림센터에 적용돼있는 위젯 왼쪽에는 빨간 ? 표시와 함께 오른쪽에는 위젯의 순서를 자유롭게 바꿀 수 있도록 순서 변경 버튼이 들어가 있다. 빨간 ? 표시는 위젯을 제외하는 버튼으로, 아래 ‘위젯 추가’ 리스트에서 다시 복구할 수 있다. 반대로 ‘위젯 추가’ 리스트에는 푸른 + 표시가 있는데, 알림센터에 해당 위젯을 추가하고 싶으면 이 표시를 누르면 된다. 위젯 추가는 무제한으로 가능하긴 하나, 위젯이 많을수록 알림센터 반응성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위젯의 개수는 많아도 10개 이내로 설정해두는 것을 추천한다.

 

 

더 빠르고, 더 편하게 쓴다

이제 이 알림센터 속 위젯을 100%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위젯 앱들을 몇 가지 함께 소개하고자 한다. 그 중에서도 특히 기존에 사용하던 앱을 더욱 빠르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앱 중심으로 소개하겠다. 

 

달력을 빠르게 확인한다, 위젯 캘린더

위젯 캘린더

 

위젯 캘린더는 알림센터에서 달력과 일정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주는 앱으로, 빠르게 일정을 확인해야 할 때나 다른 화면에서 빠르게 달력을 확인하고 싶을 때 매우 유용하다. 위젯 캘린더는 아이폰 기본 캘린더와 연동돼 일정 관리에도 탁월하다. 특히 리마인더, 디데이 등의 추가 위젯까지 제공하고 있다. 위젯 설정을 중심으로 제작된 앱이다 보니 앱 자체는 별다른 기능이 없다. 

 


 

 

메모를 빠르고 간편하게, NoteDash

NoteDash

 

NoteDash는 알림센터에서 빠르게 메모를 작성할 수 있는 위젯 앱이다. 일반적인 메모 위젯보다 간편하고 쉬운 것이 특징이다. 별다른 설정 없이 그냥 심플하게 간단한 메모를 남길 수 있고, 위젯도 긴 글을 쓰더라도 큰 면적을 차지하지 않아서 보기에도 좋다. 앱 자체가 가벼워서 쓰기 편리하다. 

  



 

 



더 다양하고, 더 스마트하게 쓴다

여기에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필요한 사람에게는 없어서는 안될 정도로 스마트한 생활을 영위하게 해주는 앱들도 있다.   

 

계좌이체가 배로 빨라진다, 보안카드 위젯

보안카드 위젯

 

아예 안 쓰는 사람은 있어도, 한 번 쓰면 헤어 나올 수 없다는 그 앱, 바로 보안카드 위젯이다. 보안카드 정보를 입력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원하는 부분의 숫자를 즉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어 계좌이체 시에 보안카드를 가지고 다닐 필요도 없을뿐더러 그 시간도 획기적으로 줄여준다. 보안카드를 수 개 등록해 놓고 사용할 수도 있다.

 



 

 

매일 타는 버스나 지하철 정보를 바로 본다, 네이버지도&카카오맵 

네이버지도


카카오맵

 

누구나 하나씩은 깔려 있다는 지도 앱, 네이버지도나 카카오맵도 위젯으로 활용할 수 있다. 자주 타는 버스나 지하철 시간표를 매번 앱에 들어가서 체크해왔다면, 위젯으로는 즉각적으로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다. 네이버지도와 카카오맵 모두 기능은 똑같기 때문에 평소 자주 쓰는 지도 앱으로 위젯을 설정해보자.

 



네이버지도(위쪽)와 카카오맵(아래쪽)

 

  

LG 'G7 씽큐(ThinkQ)', 전 색상 선호도 리얼 테스트

 

출시 전 만나 본 LG G7 씽큐, 3가지 색상 톺아보기

 

극세사로 찌든 때 제거하는 자동 무선 청소기 추천 '엑타코 물걸레 청소기'

 

 


글 : 김지연 기자 press@appstory.co.kr

sns 공유하기 버튼

최신 IT 정보가 궁금하시면 CLICK

    오늘의 HOT 뉴스, 이거 보셨어요?

      많이 본 리뷰기사

        오늘의 동영상 기사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