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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트업] 피부상태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는 UV카메라 '누루고'

기사 입력시간 : | 안혜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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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어느 때보다 뜨거웠던 2017년 여름. 몇 달 동안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가 걱정된다. 피부 건강을 위해 외출할 때마다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주었지만 정말 자외선이 차단되는지 알 수가 없어 답답하다. 이에 유니온커뮤니티는 '누루고 스마트 UV 카메라'를 기획해 소비자들의 피부 보호에 앞장서고 있다. 자외광반사촬영 방식을 이용한 누루고 스마트 UV 카메라는 혁신적인 제품으로 인정받아 2017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가전박람회인 ‘2017 CES 이노베이션 어워드’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오늘은 혁신적인 제품으로 B2C 분야에 성공적으로 진입한 유니온커뮤니티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유니온커뮤니티의 신요식 대표이사

 

누루고라는 회사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린다

유니온커뮤니티는 지난 17년간 지문인식 기술을 전문적으로 선도한 기업이다. 2016년 코스닥에 등록된 IT 보안회사이며, 지문인식 센서 개발을 통해 축적된 광학 설계 기술을 응용해 모바일 앱으로 사용자들이 손쉽게 보고 싶은 영상을 볼 수 있는 누루고 마이크로(Nurugo Micro), 누루고 더마(Nurugo Derma), 누루고 스마트 UV(Nurugo Smart UV) 제품을 기획 및 상용화했다. 

 

직원 수는 얼마이며, 어떻게 구성되어 있나

총 직원 수는 122명이다. 영업부 27명, 연구소 56명, 관리/제조/기타 39명으로 구성되어 있다. 

 

스마트UV 카메라는 어떤 제품인가

누루고 스마트 UV는 스마트폰에 부착해 자외선 차단 효과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휴대용 카메라다. 혁신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누루고 스마트 UV 카메라를 활용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어떤 원리로 작동되는가

자외선 촬영 방법은 크게 나누어 형광촬영, 자외광반사촬영, 자외발광촬영 3종류가 있다. (그림 참조)

누루고 스마트 UV는 그중에서도 자외광반사촬영 방식을 사용한다. 피사체에 반사된 빛에서 특정 대역의 자외선 파장만을 탐지해 통과시키고, 그 외의 대역은 차단시키는 필터를 개발 적용해 그 결과를 화면에 출력한다.

 

 

자외광반사촬영 방식으로 작동되는 누루고 스마트 UV

 

스마트UV 카메라의 주 타깃층은?

자외선 차단제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회사나 피부 건강 및 피부미용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판매를 진행하고 있다.

 

실제 사용자들의 반응은 어떤가

국내 및 해외의 각종 전시회에 참가했을 때,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자외선 차단제의 성능을 누루고 스마트 UV 제품을 사용해 스마트폰 화면에서 바로 확인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용자들이 감탄하고 놀라워했다. 실제로 UV 카메라의 경우 장비 가격만 해도 몇 백만 원에서 몇 천만 원대로 알려져 있다. 이에 누루고 스마트 UV 제품 구매 의사를 밝히며 정식 출시 일정만을 손꼽아 기다리는 업체와 소비자들의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스마트폰 모델에 관계없이 사용할 수 있는가

안드로이드 4.3버전(젤리빈) 이상에서 사용 가능하다. 또한 고객이 자신의 스마트폰과 누루고 스마트 UV 카메라의 호환성을 확인하고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누루고 웹페이지에 호환 제품 테이블을 공개하고 있다. 다만 iOS 버전은 2018년 초에 정식 출시할 예정이다.

 



 

스마트UV카메라만의 특별한 점이 있다면?

우선 자외선 차단 성능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UV 패스 필터를 탑재해 눈에 보이지 않는 자외선 차단 성능을 스마트폰 화면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간단하게 스마트폰에 부착이 가능해 대부분의 스마트폰과 호환된다. 아울러 크기가 작고 무게가 가벼워 휴대하기에 편리하며, 별도의 케이블을 연결하거나 외부 배터리를 챙길 필요가 없다. 

 

스마트UV카메라에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에 대해 자세히 소개한다면?

누루고 스마트 UV 카메라를 통해 자외선 차단제의 성능을 확인할 수 있다. 육안으로 자외선 차단 성능 확인이 가능해 자외선 차단 제품에 대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다. 또한 노화로 인한 피부 손상을 모니터하고 피부 건강 위험에 대한 대책을 사전에 강구할 수 있다. 

 

스마트 UV 카메라의 활용으로 기대되는 효과가 있다면?

화장품 제조사의 마케팅 도구로 활용될 수 있다. 고객에게 자외선 차단제 제품의 성능을 장황하게 설명하는 것보다 제품의 성능을 보여줌으로써 제품에 대한 신뢰도를 이끌어내고 그에 따른 매출 증가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여름철 피부 건강을 지키기 위한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유해한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예방할 수 있는 콘셉트의 제품으로 B2C 시장까지 진출해 소비자에게 보급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UV 카메라를 처음 기획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태양광에 의한 문제가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피부 보호를 위한 화장품 시장도 성장하고 있다. 하지만 태양광을 차단하는 화장품의 효과를 사용자 스스로가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판매자 또는 전문가들이 사용하는 고가의 UV 카메라와 같은 장비에 의존할 수밖에 없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누구나 손쉽게 스마트폰에 UV 카메라를 장착해 자외선 차단 효과를 확인할 수 있는 누루고 스마트 UV를 기획하게 됐다.

 

누적 판매량은 어느 정도인가

크라우드 펀딩 사이트인 ‘KICKSTARTER’에서 $85,044를 달성했고 ‘INDIGOGO’에서 $53,679를 달성해 총 $138,723 누적 판매를 기록했다. 

 

개발 과정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

가시광선대역과 자외선대역을 구분해 처리하는 영상 필터 개발의 원천기술 확보 부분에서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영상을 받아들이는 CMOS센서와 CCD센서의 성능 및 하드웨어 설계 시 예외 처리가 많아 개발 과정에서 많은 시행착오가 있었다.

 


 

창업의 장점과 단점이 있다면?

B2B사업만을 영위하다가 B2C라는 새로운 분야에 도전했기 때문에 제품 초기 연구개발 및 홍보마케팅과 관련해 많은 투자비용이 들었고 여러 가지 시행착오를 겪었다. 그러나 누루고 시리즈 제품 상용화를 통해 B2C 분야에 성공적으로 진입해 새로운 매출 창출의 기반을 확보했다.

 

창업 이후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은?

혁신적인 IT 제품으로 인정받아 2017년 1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인 2017 CES Innovation Award에서 혁신상을 수상했다.

 

누루고의 차기 목표는 무엇인가?

누루고 마이크로, 누루고 더마, 누루고 스마트 UV 제품은 자사 글로벌 유통망을 포함한 온라인 사이트 유통 및 다수의 글로벌 화장품 제조업체와 ODM 납품을 협의 중에 있다. 2017년에는 기존 지문인식 사업 이외에도 누루고 시리즈 신규 매출을 통해 회사 성장 동력의 한 축이 되는 것이 목표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이야기가 있다면?

2016년 코스닥 성장과 더불어 이번 2017 CES Innovation Award에서 혁신상을 수상한 쾌거는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혁신으로 이루어진 결과라고 생각한다. 이에 안주하지 않고 향후에도 지속적인 혁신과 기술 개발에 대한 투자를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 항상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수 있는 회사를 만들고 싶다.

 

 

 

프로필

이름 : 신요식

(전) 1990 ~ 1995 한국컴퓨터 선임연구원

1995 ~ 1999 청호컴퓨터 기술연구소장(겸) / 전략상품사업 부장

(현)2000 ~ 현재 유니온커뮤니티 대표이사  

 

 


글 : 안혜선 기자 press@appstor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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