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서브메뉴와 해당 메뉴에 대한 컨텐츠

뉴스 내용과 배너

[스타트업] 인공지능 산업혁명을 꿈꾼다, 마인즈랩

기사 입력시간 : | 성문경 기자

가장 객관적이고 투명한 it 매체 앱스토리

 

개발사 이름 | 마인즈랩(mindslab.ai)

 

임직원 프로필

유태준 (CEO) | 서울대학교 학사, (전)삼일회계법인 컨설턴트, 빅데이터 컨설팅 팀장

박성준 (CFO) | 서울대학교 학사, (전) 한솔교육 상무

황이규 (CTO) | 전북대학교 전자계산학박사, (전) 마음소프트 언어지식 팀장 

박연묵 (CRO, 스마트머신연구소장) | KAIST 기계공학과박사, (전) 삼성전자 생산기술연구소 

책임연구원, MITVisiting Scientist, 퓨처로봇 CRO/하드웨어팀장

 

 

우선 마인즈 랩에 대한 간단한 소개를 부탁한다.

마인즈랩은 STT, TA, ChatBot, BigData를 연구·개발하고,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주요 제품으로는 MindsVOC, MindsLab AI Platform: Minds 와 Mindslab AI Speker: 에스카가 있다.

 

각 구성원(or 팀)은 어떤 일을 맡고 있는지 대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달라.

마인즈랩의 조직은 연구소로는 언어지능연구소, 시각지능연구소, 스마트머신연구소가 구성되어 있으며 영업부문은 B2B영업부문, B2B컨설팅부문이 있다. 또한 AI플랫폼개발부문이 별도로 있으며 인공지능을 학습시키는 인공지능 학습센터가 판교와 뉴욕에 위치하고 있다. 

 

인공지능 스피커 에스카는 어떤 제품인가?

에스카는 마인즈랩에서 야심 차게 준비 중인 포터블 인공지능 스마트 스피커다. 에스카는 세계 최초/국내 최초의 휴대용 스마트 스피커다. 실내외 유무선 통신이 가능한 어느 곳에든지 사용 가능하므로, 사용자가 스마트 스피커를 사용하는 Social Space를 확장할 수 있어 타사의 스마트 스피커와는 차별성이 있다. 또한 에스카는 스마트한 음성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명실 상부한 최고급 인공지능 스마트 스피커다. 휴대성 이외에 원거리에서 음성인식 (Far-field voice recognition)이 되며, 에코 캔슬링 (Echocancelation), 노이즈 캔슬링 (Noise cancelation) 기능을 갖은 최첨단 스피커다. 

 

기존 국내외 스마트 스피커들이 소리를 모노 (Mono)로 출력하는 반면에, 에스카는 두 개의 스피커를 사용하여 소리를 스테리오 (Stereo)로 출력하므로 스피커 자체로써도 훌륭한 기능을 자랑한다. 고품질의 금속 소재와 이탈리아에서 전체 공정을 완료한 이탈리아산 천연 소가죽 (Italian fully cycled natural cow leather)을 사용한 최고급 명품 (Prestige masterpiece) 스마트 스피커다.

 

인공지능 스피커 에스카

 

해당 제품을 기획하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

에스카는 스피커 자체만으로 혁신적인 디자인과 휴대성을 제공하면서, 스마트한 음성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명실 상부한 세계 최초/국내 최초의 명품 휴대용 스마트 스피커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기획했다.

 

에스카는 딥 러닝 기반으로 음성인식기술과 자연어 처리 기술이 탑재되어 있다고 하는데, 제품의 작동 원리는 무엇인가?

에스카는 딥러닝 (Deep learning) 기반의 최첨단 음성인식 (Voice recognition) 기술과 자연어 처리 (Natural language processing) 기술이 적용된다. 사용자는 에스카에 음성을 입력하고 에스카는 입력받은 음성을 마인즈랩 음성인식 서버로 전송한다. 그러면 마인즈랩 음성인식 서버는 사용자 음성을 자연어 처리 기술을 이용하여 음성인식하고 적절한 답을 인공지능적으로 생성하여 에스카로 음성으로 전송하며, 에스카는 이 음성을 받아서 발화하게 된다.

 

에스카에서 활용해볼 수 있는 기능에 대해 자세히 소개해준다면?

에스카는 실내(집, 사무실 등) 뿐만 아니라 실외(자동차, 산, 강, 바닷가 등)에서도 음성인식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실내에서는 Wi-Fi 통신과 Ethernet 통신을 통해 사용 가능하며, 실외에서는 휴대폰으로 Hotspot 통신을 통해 사용 가능하다. 

 

실내에서는 에스카에 장착된 거치대를 이용해서 침대 옆 협탁, 책상, 거실 테이블 위에 놓고 사용할 수 있고, 자동차 내부에서는 선바이저나 스마트폰 거치대에 부착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특히 자동차 내부에서는 에스카를 자동차의 카오디오에 블루투스 통신, 또는 AUX Out으로 유선 연결하여 에스카에서 발화되는 음성이나 음악을 자동차의 카오디오를 통해서 들으실 수 있다. 

 

에스카의 활용으로 기대되는 효과가 있다면?

에스카는 날씨, 음악, 일정, 성경 읽기, 영어 번역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 특화된 녹취, 메일, 통번역 서비스 등 여러 활용 분야가 있다.

 

개발 과정에서 어려움이 있었는가?

에스카를 기획할 때 거의 모든 스마트 스피커와 블루투스 스피커를 조사했다. 이 조사를 통해 기존 제품들의 문제점들을 정의했고, 이 문제점들을 풀기 위한 해를 찾는 과정을 거쳤다. 그 이후 작업은 사용자 관점에서 스마트 스피커에 유용하면서도 꼭 필요한 기능들을 정의하고, 각각의 기능 구현에 필요한 사양을 정의했다. 이 작업을 마친 후에 제품에 필요한 디자인, 기구설계, 전자회로설계, 소프트웨어 설계 연구개발을 진행했다. 에스카 제품 기획부터 제작까지 여러 어려움이 있었지만, 마인즈랩 임직원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심혈을 기울인 덕분에 어려운 기술 개발 관련 문제들을 잘 해결할 수 있었다.

 

 마인즈랩 홈페이지의 챗봇

 

마인즈랩은 에스카 이외에도 인공지능 딥러닝 솔루션으로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데, 이에 더해서 소개해 주시거나 설명해 줄 것이 있다면?

3월 13일에 챗봇 플랫폼 MINDS를 선보였다. 마인즈랩이 보유하고 있는 음성인식, 텍스트 분류, 대화 엔진 등 40여 개의 인공지능 관련 엔진이 사용되었다. MINDS는 개인이나 기업들이 챗봇을 만들어서 배포할 수 있는 공급체계를 정의하고 있다. 챗봇 마켓 ‘봇스토어’에서 챗봇을 구매하여 쓸 수 있는 체계도 갖추고 있다. 음성과 문자를 시작으로 이미지와 비디오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를 MINDS를 통해 지원할 예정이다. 

 

에스카를 비롯한 마인즈랩 사업의 기획과 창업, 개발, 투자유치 등의 과정을 거치면서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을 꼽는다면?

이번 3월 13일에 오픈한 마인즈랩 플랫폼인 MINDS 론칭을 꼽을 수 있을 것 같다. 국내 최초로 플랫폼을 오픈하였기에 의미 있는 일이며, 국내 인공지능 시장에서 선두 주자라는 사실을 다시 한번 입증하였다고 생각한다.

 

마인즈랩이 국내외에서 많은 관심을 받았다고 들었는데, 어떤 이야기들이 오가고 있나?

마인즈랩은 미국지사 설립을 함으로써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경쟁력 있는 음성인식 기술을 콜 센터에 납품함으로써 미국에서 경쟁력을 키워가고 있다.  

 




국내에서 에스카는 어떻게 구매할 수 있을까?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현재는 판매하고 있지 않다. 온라인 및 오프라인 판매처는 차후에 공지할 예정이다.


인공지능 스피커 에스카를 추천해주고 싶은 분들을 꼽자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능이 있는 블루투스 스피커를 찾는 분들에게 에스카를 적극 추천한다. 에스카는 일반적인 음성 서비스뿐만 아니라 비즈니스에 특화된 서비스 등 활용 분야가 있으니  일반 고객과 비즈니스 고객 모두에게 유익하고 재미있는 음성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마트 스피커라 누구에게나 유용할 것이다.

 

또 다른 인공지능 제품 개발에 대한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음성인식이 가능한 음성인식 보드(Voice recognition board) 제품도 개발 계획 중이다. 사용자가 음성인식 기능이 없는 제품에 음성인식 기능을 구현하고 싶으다면, 마인즈랩 음성인식 보드를 사용하면 편하고 빠르게 음성인식 제품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생각한다. 이외에도 음성인식이 가능한 스마트 토이 로봇(Smart Toy Robot), 스마트 서비스 로봇(Smart Service Robot), 스마트 드론(Smart Drone) 제품도 개발 계획 중이다.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AI Platform Firm’으로 자리매김하는 것이다.

 

스타트 업을 꿈꾸는 이들에게 조언한다면?

향후 몇 년간은 누가 먼저 AI Applied 사업(인공지능 서비스 사업)에 뛰어드느냐에 따라 성패가 갈릴 것이다. 지금은 수십 년 만에 한번 오는 변화의 시기이고 기회의 시기이다. 보다 적극적으로 뛰어들어 시작하길 바란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한 마디.

2016년 인공지능 사업의 기반이 마련된 해라면 2017년은 본격적인 서비스로 새로운 산업과 시장이 형성되는 해가 될 것이다. 마인즈랩과 함께 인공지능 사업을 함께 키워갈 동반자들을 우리는 찾고 있다. 인공지능 응용서비스 사업을 함께할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앞으로도 기대 바란다. 

 

 

 


글 : 성문경 기자 press@appstory.co.kr

'좋아요'를 누르시면 제일 빠른 IT소식을 전달해 드립니다.

  • 카카오톡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