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서브메뉴와 해당 메뉴에 대한 컨텐츠

it뉴스 내용과 배너

이어폰 단자가 없다고? 갤럭시노트10 미리보기

기사 입력시간 : | 안혜선 기자

가장 객관적이고 투명한 it 매체 앱스토리

올 하반기 삼성전자가 갤럭시노트10과 갤럭시 폴드를 출시한다. 두 모델이 한 달 정도 차이를 두고 잇따라 출시되는 만큼 상대적으로 갤럭시노트10에 대한 관심이 줄어들 수 있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지만, 갤럭시노트 시리즈가 워낙 마니아층이 형성돼 있는 모델이라 갤럭시 폴드의 출시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한편 이번에 공개될 갤럭시노트10는 단일모델로 출시된 기존 갤럭시노트 시리즈와 달리 일반모델과 프로모델 두 가지로 나뉘며, 여기에 LTE 모델과 5G 모델로 분류돼 총 4종으로 출시될 전망이다.

 

 

6.4인치 일반모델과 6.7인치 프로모델

 

 

 

일반모델과 프로모델로 나뉘어 출시된다(출처: @OnLeaks)

 

갤럭시노트10은 디스플레이 크기에 따라 일반모델과 프로모델로 나눌 수 있다. 일반모델은 6.4인치, 프로모델은 6.7인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는데, 그동안 단일모델로만 출시됐던 갤럭시노트가 두 가지 크기로 출시된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특히 일반모델은 갤럭시S10플러스와, 프로모델은 갤럭시S10 5G와 동일한 크기인데, 시원시원한 화면을 선호하는 갤럭시노트 시리즈 마니아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이 아닐 수 없겠다.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가 탑재된다

 

전면에는 카메라를 위한 작은 구멍만 남기고 나머지 부분을 화면으로 꽉 채운다. 그런데 유출된 이미지에 따르면 펀치 홀이 전면 상단 중앙에 있기도 하고, 측면에 있기도 하다. 아무래도 먼저 출시된 갤럭시S10 시리즈처럼 전면 카메라의 개수에 따라 펀치 홀의 위치와 모양이 결정될 것으로 보이는데, 어찌됐든 보급형 스마트폰에도 인피니티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것으로 미루어보아 갤럭시S10과 동일한 인피니티-O 디스플레이가 장착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또한 갤럭시S10에 내장된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 역시 그대로 적용된다.

 

 

 

디스플레이 지문인식 센서도 그대로 적용된다

 

 





후면에는 쿼드 카메라

 

 

 

쿼드 카메라가 탑재된다

 

갤럭시노트10의 후면에는 최대 4개의 카메라가 장착되는데, 현재로서는 일반모델에는 트리플 카메라가, 프로모델에는 쿼드 카메라가 탑재될 것이라는 전망이 높다. 미국 IT 미디어 샘모바일에 따르면 갤럭시노트10의 후면 카메라는 5배 광학 줌을 지원하는 기본 렌즈와 망원 렌즈, 심도 렌즈 등을 포함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삼성전자가 지난 5월 세계 최초로 선보인 6400만 화소 이미지센서는 기본 렌즈에 적용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아이스유니버스는 갤럭시노트10 카메라의 하드웨어 기기가 갤럭시S10의 것과 같기 때문이라며, 갤럭시S11에 이르러서야 상용화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갤럭시S10과 비슷한 느낌으로 출시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갤럭시노트10의 카메라 배열이 아이폰처럼 좌측 상단에 세로로 배치될 것이라며 렌더링 이미지를 내놓고 있기도 하지만, 지금까지 삼성전자가 카메라 배열을 가로로 해왔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번 갤럭시노트10의 후면 디자인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또 프로세서 역시 갤럭시S10과 동일한 퀄컴 스냅드래곤 855 또는 엑시노스 9825를 탑재할 것으로 예상된다.

 

 

물리버튼, 이어폰 단자가 사라진다?

 

 

 

물리버튼과 이어폰 단자가 없다 (출처: SLASH GEAR)

 

갤럭시노트10에 대한 또 하나의 흥미로운 소식이 들리고 있다. 갤럭시노트10에 물리버튼과 이어폰 단자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것인데, 이러한 주장은 ET뉴스의 렌더링 이미지에 의해 뒷받침되고 있다. 그러나 아이스유니버스는 ET뉴스와는 사뭇 다른 렌더링 이미지를 내놓으며 갤럭시노트10에도 물리버튼과 이어폰 단자가 적용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직 이 문제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한데, 앞서 애플이 에어팟을 출시하면서 아이폰7의 이어폰 단자를 없애 엄청난 비난을 받은 바 있다는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삼성전자가 애플과 비슷한 노선을 밟을지에 대해서는 의구심이 든다.

 

 

 

진위여부는 아직 알 수 없다 (출처: Android Authority)

 

 

45W 고속 충전

 

 

 

배터리는 4170~4500mAh로 추측된다

 

갤럭시노트10에는 최소 8GB 램과 128GB 이상의 저장공간이 적용된다. 또한 샘모바일에 따르면 배터리 용량은 4500mAh 정도로 추산되는데, 일각에서는 4500mAh에 한참 못 미치는 4170mAh 정도에 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아직 정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앞서 삼성전자가 갤럭시S10 5G 모델에 4500mAh의 배터리를 장착한 것을 감안하면 갤럭시노트10에 4500mAh의 배터리가 적용된다는 것도 허상은 아닌 것 같아 보인다.

 

 

 

45W 고속 충전을 지원한다 (출처: @UniverseIce)

 

또한 아이스유니버스는 갤럭시노트10이 45W의 고속 충전 기능을 지원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아이스유니버스는 레오나르도 다빈치 초상화에 번개 형상, 숫자 101101이 포함된 이미지를 게시하며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했다. 여기서 다빈치는 갤럭시노트10의 코드명, 번개 형상은 고속 충전을 의미한다. 또 2진법으로 표현된 101101이라는 숫자는 10진법으로 45로 변환된다고 설명했다. 아이스유니버스의 주장이 맞는지에 대해서는 실제로 제품이 공개된 후에야 알 수 있겠지만, 꽤 흥미로운 주장이다.

 

 





S펜에 대해서도 알고 싶지만

 

S펜에는 큰 변화가 없을 듯하다

 

올 하반기에 출시될 갤럭시노트10은 상반기에 출시된 갤럭시S10과 비슷하면서도 한층 업그레이드된 성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갤럭시노트를 대표하는 S펜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밝혀진 바가 없다. 전작인 갤럭시노트9에서 이미 S펜이 대대적인 혁신을 보여줬기 때문에 큰 변화는 없을 것으로 보인다. 곧 우리 눈앞에 모습을 드러낼 갤럭시노트10, 과연 어떤 모습으로 출시될까?





 


안혜선 기자 press@appstory.co.kr

sns 공유하기 버튼

최신 IT 정보가 궁금하시면 CLICK

    오늘의 HOT 뉴스, 이거 보셨어요?

      많이 본 리뷰기사

        오늘의 동영상 기사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