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서브메뉴와 해당 메뉴에 대한 컨텐츠

앱뉴스 내용과 배너

일반 가전을 스마트 가전으로 변신시켜줄 스마트 기기

기사 입력시간 : | 김지연 기자

가장 객관적이고 투명한 it 매체 앱스토리

미래에 우리는 어떤 환경에서 살고 있을까. 그저 먼 이야기처럼만 느껴지던 ‘스마트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아직 초기 단계에 불과하지만 점점 그 영향력이 커지고 있고, 이제는 인공지능이 담긴 가전제품까지 등장하고 있다. 점점 스마트해지는 시대에 따라가기 위해 왠지 하나 장만해야 할 것 같은데, 아직 가전제품을 장만한 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면? 인공지능까지는 아니어도 일반 가전을 스마트 가전으로 바꿔줄 혁신적인 스마트 아이템들이 있다. 아주 혁신적이라고 하기에는 일반 가전제품들을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정도이기는 하지만 말이다. 

 

 

집 밖에서도 터치 한 번으로 끝, 스마트 플러그


스마트 플러그, Koogeek 스마트 소켓 와이파이 플러그

 

스마트홈이라 했을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스마트 아이템이 있다. 바로 스마트 플러그다. 일반 플러그를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제품인데, 시중에 여러 제조사에서 다양한 디자인으로 스마트 플러그를 내놓고 있다. 스마트 플러그가 처음 등장했을 때는 보통 스마트 플러그에 꽂힌 전자 제품의 전원을 끄고 켜는 수준이었지만, 최근에는 스마트 플러그가 스스로 플러그에 꽂힌 전자 제품을 인식하고, 그 전자 제품의 기능까지 제어하는 수준에 이르렀다. 

 

스마트 플러그, 샤오미 스마트 소켓

 

최근 시중에서 만나볼 수 있는 스마트 플러그는 기본적으로 집 밖에서도 스마트폰과 연동된 스마트 플러그의 전원을 끄고 켤 수 있는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여기에 특정 요일이나 특정 시간에 스마트 플러그가 작동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고, 소비전력을 측정해 대기전력까지 차단해주는 기능을 겸하고 있다. 그러나 스마트 플러그에도 지원하는 전력량이 있으니 주로 사용할 전자 제품의 전력량을 미리 파악한 후 구매하는 것이 좋겠다.

 

 



냉장고 관리는 스마트폰으로, 스마트 에어컨 컨트롤러


스마트 에어컨 컨트롤러, 아씨오 에어

 

선풍기도 어찌할 도리 없는 푹푹 찌는 여름에 에어컨은 이제 없어서는 안될 소중한 가전제품이다. 가격도 다른 전자 제품들보다도 높게 책정돼 있는 만큼 스마트 에어컨은 사실 좀 부담스러운 게 사실이다. 그래서 등장한 스마트 에어컨 컨트롤러는 더위에 약한 사람은 물론이고 집에서 반려동물을 키우는 사람들에게 매우 희소식이 될 만한 스마트 아이템이다. 

 



스마트 에어컨 컨트롤러를 스마트폰으로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스마트 에어컨 컨트롤러는 에어컨을 끄고 켜는 것은 물론이고 설정한 시간에 에어컨이 자동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한다. 에어컨에 연결한 스마트 에어컨 컨트롤러는 본체와 연결된 스마트폰 블루투스를 감지해 집을 나서고 들어올 때 알아서 끄고 켜는 작동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열대야 때문에 밤잠을 설치지 않도록 수면 자동 제어 시스템까지 탑재했으며, 거실에 있는 에어컨과 방 안에 있는 에어컨을 따로따로 컨트롤할 수도 있다. 벽걸이형부터 타워형, 천장형 모두 지원하고 있다. 다만 스마트 에어컨 컨트롤러를 지원하는 에어컨 브랜드를 꼭 확인한 후 구매를 결정하는 것이 좋겠다.  

 

 

현관에 누군가가 왔다, 스마트 초인종

스마트 초인종, 벨

 

예전에는 누군가가 집에 왔을 때 직접 현관 문을 열어서 누군지 확인했었고, 그 이후에는 현관 카메라를 통해 거실에서도 누군지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제는 스마트 초인종 덕분에 집에서, 심지어는 집 밖에서도 누가 우리 집에 왔는지 확인할 수 있다. 굳이 누가 오지 않더라도 실시간으로 집 앞을 현관 카메라를 통해 볼 수도 있다. 사실상 집 앞에 CCTV를 달아놓은 효과다.

 

스마트 초인종, 비디오 도어벨

  

스마트 초인종을 통해 집을 방문한 사람과 스마트폰을 통해 대화를 나눌 수도 있어 택배나 배달을 자주 이용하는 사람들에게는 정말 최적의 스마트 아이템이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는 스마트 초인종이 직접 방문하는 사람의 얼굴을 인식하고, 누군지 알아보는 등의 인공지능 기능까지 겸비하고 있다. 또한 집 앞에서 비정상적인 움직임이 포착되면 집 주인에게 자동으로 알림을 보내주는 기능도 더했다.

 

 

이것 하나로 모든 가전을 제어한다, 스마트 센서

스마트 센서, 스마트씽큐 센서

 

일반 가전을 스마트 가전으로 바꿔줄 수 있는 스마트 아이템의 끝판왕이 등장했다. 지금까지 소개한 스마트 아이템들을 하나로 통합했다고 볼 수 있는 스마트 센서를 소개한다. 일반 가전에 센서를 부착함으로써 스마트폰으로 해당 가전의 작동 상태를 자동으로 인식해 원격으로 컨트롤할 수 있다. 여기까지는 평범한 스마트 아이템 같아 보이지만, 이 스마트 허브는 가전에 따라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제공하는 그야말로 트랜스포머와 같은 면모를 자랑한다.

 

센서는 어디에나 쉽게 부착할 수 있도록 작은 크기를 지녔다

 

만약 세탁기에 센서를 부착했다면, 세탁기의 진동을 파악해 진동이 뜸해지면 세탁물을 수거해가라고 알려준다. 또 현관이나 창문에 센서를 부착했다면, 문을 열고 닫을 때 알림을 받을 수 있고 냉장고나 에어컨, 심지어는 로봇청소기까지 제어할 수 있는 만능 스마트 아이템이다. 이 센서가 카메라를 통해 어떤 가전에 센서를 설치하는지 까지는 알 수 없지만, 가전의 움직임과 설정만으로 그 가전의 특성을 파악하고 정확한 판단을 내린다는 것 자체만으로 놀라운 수준이다. 

 

 



모든 스마트 아이템을 제어한다, 스마트 허브

스마트 허브, 커넥트홈

 

스마트 허브는 다양한 스마트 가전들을 IoT로 연결해 한 번에 제어하는 가장 핵심적인 시스템이라고 할 수 있는데, 요즘에는 이 스마트 허브 역할을 스마트폰이 아닌 인공지능 스피커가 대체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인공지능 스피커의 신드롬과 같은 인기로 대중들은 인공지능뿐만 아니라 스마트홈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높아졌다. 인공지능 스피커 같은 경우 음성 명령을 통해 스마트 아이템을 제어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며, 실제로 아마존 알렉사 같은 경우는 스마트 허브로서의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스마트 허브, 인공지능 스피커 ‘기가지니’

 

스마트 허브는 다양한 스마트 아이템을 제어하는 것은 맞지만, 스마트 아이템만 제어하는 것은 아니다. 스마트 허브와 네트워크를 연결해 사용하면 해당 네트워크를 이용하는 모든 제품을 제어할 수 있다. 따라서 활용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스마트폰처럼 집 밖에서도 자유롭게 원격 제어할 수는 없지만 연결성 측면에서는 스마트폰보다 훨씬 안정적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갤럭시S9 vs V30S 씽큐, 카메라 기능이 비교 포인트 

 

삼성 '갤럭시S9', 아이폰X과 기능 유사?

 

'삼성 갤럭시 S9 +' 기능부터 스펙까지 개봉기&후기

 

 


글 : 김지연 기자 press@appstory.co.kr

sns 공유하기 버튼

최신 IT 정보가 궁금하시면 CLICK

    오늘의 HOT 뉴스, 이거 보셨어요?

      많이 본 리뷰기사

        오늘의 동영상 기사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