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서브메뉴와 해당 메뉴에 대한 컨텐츠

앱뉴스 내용과 배너

가성비 뛰어난 40인치 대 UHD TV 선택 가이드

기사 입력시간 : | 원수연 기자

가장 객관적이고 투명한 it 매체 앱스토리

FHD TV가 처음 보급될 때만 해도 대기업 제품에 비해 경제적이라는 중소기업 TV도 100만 원을 훌쩍 넘겼다. 하지만 세월이 흘러 이제는 4K UHD를 지원하는 TV도 그보다 훨씬 저렴한 금액으로 구입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이제는 가정용 콘솔 게임기까지 4K UHD를 지원하면서 바야흐로 4K UHD가 차세대 표준으로 자리 잡기 시작해 그간 풀HD TV를 사용하다가 새로 TV를 교체하는 경우에는 4K UHD TV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졌다. 오늘은 4K UHD 해상도를 지원하는 가성비 높은 40인치대 TV를 고를 때 고려해야 할 항목을 간단히 살펴본다.

 

 

넓은 시야각

예전 브라운관 TV와는 달리 평면 액정TV의 경우 시야각이 제한적인 경우가 많다. 40인치대 TV라면 1인 가구나 세컨드 TV보다는 거실에서 가족용으로 사용할 경우가 더 많을 텐데, 이럴 경우 여럿이 함께 TV 앞에 앉아서 보다 보면 모두가 중앙에서 시청할 수는 없다. 시야각이 좁은 패널을 채택한 TV라면 가장 끝부분에 앉은 시청자는 색이 왜곡된 상태로 보이는 현상을 겪을 수 있다. 가정이 아니라 행사장이나 회의실에서 사용한다면 시야각은 더더욱 큰 문제가 되기도 한다. 

 

브라운관 TV와는 달리 시야각이 제한적이다

 

1인 가구나 내 방에 따로 둔 세컨드 TV는 주 시청자가 1~2인으로 한정되기 때문에 비교적 중앙에 앉아서 보아 시야각에 큰 제약을 받지 않을 수도 있지만, 생활하다 보면 TV 앞에 자리 잡고 앉아서 보는 경우만 생기지는 않기 때문에 컴퓨터 모니터처럼 무언가 사용할 때 바로 앞에서 자리를 뜨지 않는 용도가 아닌, TV의 용도라면 넓은 시야각은 필수로 확보하는 것이 좋다.

 

여럿이 함께 보는 용도라면 넓은 시야각은 필수

 

 



HDMI 2.0 지원

서문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이제는 가정용 콘솔 게임기도 4K UHD를 지원하는 세상이다. 가정에서 TV로 영화를 감상할 때 이제는 DVD 플레이어가 아니라 4K UHD를 지원하는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연결해서 사용한다. 또한 IPTV나 케이블TV를 신청해서 사용할 때에도 4K UHD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이용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 게임 콘솔이나 셋톱박스 등 연결할 기기들이 4K UHD 해상도에 60Hz를 지원하기도 하는데, HDMI 2.0 포트가 지원되지 않으면 4K 60Hz의 영상을 화질 저하 없이 그대로 즐길 수가 없게 된다. 

 

4K UHD라고 모두 같은 4K는 아니다

 

많은 수의 40인치대 4K UHD TV가 HDMI 2.0을 지원하고 있지만, 간혹 HDMI 1.4 버전만 지원하는 경우 4K UHD 해상도에서 주사율이 30Hz까지만 지원하기 때문에 빠른 움직임의 영상을 볼 때 부드럽지 못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구입하고자 하는 TV가 HDMI 2.0 포트를 갖추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HDMI 2.0을 지원해야 4K 60Hz를 즐길 수 있다

 

 

USB 재생 기능

TV를 이용해서 영화를 감상할 때 셋톱박스나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을 연결해서 보는 경우도 많지만, 파일 형태로 다운로드해서 즐기는 경우도 많다. 이럴 때 PC와 TV가 연결되어 있다면 일반 PC 모니터처럼 PC에서 직접 재생해서 보면 간단하지만, 40인치대 TV라면 HTPC 용도가 아닌 한 PC와 연결되어있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일 것이다. 이럴 때는 휴대용 외장 하드디스크나 USB 메모리에 파일을 담아서 TV와 연결해서 보는 방법이 가장 편리하다.

 

USB 포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잦다

 

그런데 40인치대에 4K UHD까지 지원한다면 USB 포트 지원은 당연한 것이 아닐까 싶지만, 예상과는 달리 USB를 지원하지 않는 모델들도 상당수 있다. 또한, USB 포트를 갖추고는 있지만 스토리지를 연결해서 파일을 재생하는 기능을 지원하지 않는 경우도 있다. 만일 TV를 구입해서 USB 연결을 통해 파일로 동영상을 재생하는 형태로 즐길 예정이라면 USB 재생 기능을 지원하는지 꼭 확인해야 한다.

 

외장 하드디스크나 USB 메모리를 사용하려면 USB 재생 기능을 확인해야 한다

 

 

 

 

 



추천할만한 40인치대 가성비 UHD TV는?

TopSync TOP 40UHD-SCF

  

 

459,000원 | 오리온정보통신

 

5,000,000:1의 동적 명암비를 갖춘 오리온정보통신 탑싱크 TOP 40UHD-SCF는 삼성 디스플레이 패널을 사용해 신뢰도가 높으며, 40인치의 크기에 4K UHD 해상도를 지원해 더욱 선명한 영상을 제공한다. 또한 4K 60Hz를 지원하는 HDMI 2.0 포트를 갖춰 손실 없는 진정한 4K UHD 영상을 감상할 수 있으며, 10W+10W 고성능 스피커 내장으로 생생한 사운드를 함께 느낄 수 있다. 업스케일링 기능을 지원해 4K UHD 이하의 해상도로 이루어진 영상도 UHD 해상도로 확대시켜 재생해주며, 광시야각 기술을 적용해 상하좌우 178도의 넓은 영역에서 깨끗한 색감을 제공한다.

 

 

 

 

대우루컴즈 UHD L4304CUTV

 

 

 

498,000원 | 대우루컴즈

 

UHD 전용 칩셋을 탑재한 대우루컴즈의 UHD L4304CUTV는 FHD TV보다 두 배의 높은 화소로 더욱 정밀하게 피사체를 표현해준다. 또한 4K UHD 해상도에 60Hz 주사율을 공식 지원하는 HDMI 2.0 모듈을 채택해 화질 저하 없이 4K 영상을 생생하게 즐길 수 있다. 동적 명암비 10,000,000:1을 지원하며, 상하좌우 178도의 여유로운 시야각과 최적화된 휘도로 장시간 TV를 시청해도 눈의 피로가 적다. 후면에 탑재된 USB 포트에 USB 메모리나 외장 하드디스크를 연결해서 사진이나 음악을 재생할 수 있으며, 영상 재생도 가능해 별도의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없이도 영화를 감상하거나 프레젠테이션 등의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HDMI와 USB포트뿐만 아니라 컴포넌트 등의 입출력 단자를 갖추고 있어서 다양한 기기와 연결해 활용도 또한 높다.

 

 

 

 

웨스팅하우스 49UW1000C

 

 

 

598,900원 | 웨스팅하우스코리아

 

125년 전통의 글로벌 브랜드 웨스팅하우스의 49UW1000C는 49인치의 넓은 디스플레이 크기에 4K UHD 해상도를 지원해 시원시원한 영상을 제공한다. 4:4:4 크로마 서브 샘플링을 통해 색차를 줄이고 선명하고 풍부한 색감을 표현해주며, HDMI 2.0을 채택하여 지원 재생장치를 연결했을 때 4K 60Hz의 초고화질 영상을 손상시키지 않고 그대로 재생해준다. USB 포트 또한 갖추고 있어서 음악과 사진, 동영상을 담은 USB 메모리를 연결해 직접 재생할 수 있으며, 178도의 넓은 광시야각으로 어느 각도에서나 왜곡 없는 색감을 시청할 수 있다.

 

 

 

 

 

극세사로 찌든 때 제거하는 자동 무선 청소기 추천 '엑타코 물걸레 청소기'

 

실내 미세먼지 잡는 차량용 미니 공기청정기! '픽스 퓨어원' 공기 정화 테스트

 

어린이도 조종 가능한 입문용 초미니 드론으로 추천 '테란 미니드론' 비행 후기

 

 


글 : 원수연 기자 press@appstory.co.kr

sns 공유하기 버튼

최신 IT 정보가 궁금하시면 CLICK

    오늘의 HOT 뉴스, 이거 보셨어요?

      많이 본 리뷰기사

        오늘의 동영상 기사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