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포커스 메뉴에 대한 컨텐츠

뉴스 내용과 배너

IP 카메라 해킹에 안전하게 대비하는 방법

기사 입력시간 : | 성문경 기자

가장 객관적이고 투명한 it 매체 앱스토리

4차 산업혁명에 맞물려 있는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이 전 세계적인 트렌드로 발전하며 다양한 제품군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올해 초 열렸던 세계 최대 가전 박람회인 CES와 세계 최대 모바일 박람회인 MWC에서도 IoT 기반 기술, 기기들이 대거 공개되기도 했다. 가정에서 간단히 사용되는 IoT 기기는 IP 카메라다. IP 카메라는 집안의 반려동물을 관찰하거나 CCTV 용으로 사용되고 있는데, 요즘 이 카메라가 해킹 때문에 문제다.

 

 

 

 

IP 카메라?


 

IP 카메라가 뭔지부터 알아야 문제에 더 가깝게 접근할 수 있다. 자신이 사용하고 있더라도 모르면 모르는 법이니. IP 카메라의 ‘IP’는 ‘Internet Protocol’의 약자로, 흔히들 아는 그 IP와 같은 것이다. IP 카메라는 유선이나 무선으로 인터넷에 연결되어 PC나 모바일 기기 등을 통해 실시간으로 영상을 송출할 수 있는 카메라를 말한다. 일반적인 CCTV는 녹화한 뒤 필요한 부분을 저장된 영상에서 찾아봐야만 한다. 그에 반해 IP 카메라는 인터넷을 통해 사용자의 다양한 기기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실시간으로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스마트 기기의 앱을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드러난 문제들


JTBC 뉴스룸에 보도된 사례

 

앞서 말했듯이 IP 카메라는 집안의 반려동물을 관찰하거나 CCTV 용, 또는 몸이 불편한 어르신을 틈틈이 확인하기 위한 용도 등으로 사용된다. IP 카메라는 설치와 사용이 매우 쉽고 간편한 데다 가격이 꽤 저렴해졌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고 있다. IP 카메라는 대부분 사용하는 무선 공유기를 통해 IP 주소를 할당받아 인터넷에 연결되고, 사용자는 저 IP 주소로 PC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카메라에 접근할 수 있다. 이 말은 사용자 외에도 IP 주소만 알면 누구나 카메라에 접근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된다.

 

 구글에 검색하면 나오는 해킹 방법 사진

 

IP 카메라는 대부분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게 돼 있다. 그러나 사실상 대부분의 사람들이 초기에 설정된 비밀번호나 매우 쉬운 비밀번호를 사용하거나 귀찮음을 이유로 아예 설정하지 않고 사용한다. 덕분에 해커들은 IP 카메라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언론 등을 통해 알려진 사례만 봐도 섬뜩한 이야기들이 많다. ‘분명 카메라를 뒤로 돌려놨는데 어느새 다시 나를 보고 있었다’, ‘카메라가 나를 따라다니더라’와 같은 말들이다. 게다가 IP 카메라 해킹을 통해 유출된 개인 영상들이 중국 성인사이트에 올라오기 시작하면서, 여성 사용자들을 중심으로 느닷없이 성인 동영상의 주인공이 되는 참사가 발생하기도 했다. 중국 성인사이트에 올라온 해킹 영상들은 국내 성인사이트에까지 올라오며 피해가 확산되고 있다. 

 

 

어떻게 해야 할까?


 

가장 먼저 이행되어야 할 점은 당국의 철저한 모니터링과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각종 조치들이다. 이미 피해를 입은 뒤에는 수사가 진행되어도 사실상 여러 곳에 해킹된 영상이 나돌 수 있는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사실상 완벽한 정리를 불가능할 수도 있는 노릇이다. 때문에 해외 주요 사이트에 대한 꾸준한 모니터링과 IP 카메라의 서버 관리 사업자 등의 해킹 방어 조치를 강화할 수밖에 없다. 

 

 꾸준한 보안 펌웨어 업데이트가 필요하다

 

IP 카메라 제조사나 서버 관리자도 그에 맞게 꾸준한 서버 펌웨어 업데이트가 이루어져야 하며, 그보다 제조 설계 단계부터 철저한 보안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그리고 사용자는 우선적으로 패스워드를 설정해야 한다. 기기에 배정된 초기 패스워드는 패스워드를 설정하지 않은 것과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개인만이 알 수 있는 것으로 설정해야 한다. 이미 설정했다고 하더라도 다른 곳에서 자주 사용하는 패스워드는 피하고 매우 어려운, 그러니까 대문자와 특수문자가 혼합된 패스워드로 바꾸는 것이 좋다. 또한 조금 번거롭더라도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새로운 패스워드로 바꾸는 노력도 필요하다. 노트북 등에 설치된 웹캠을 IP 카메라 용으로 이용하더라도 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어쩌면 당연한 말일지도 모르겠으나 패스워드 관리는 매우 중요하다.

 

 

IoT가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하는 가운데 IP 카메라뿐만 아니라 다양한 IoT 기기들에서도 해킹에 대한 이야기가 심심찮게 들려오고 있다. 웹캠이 설치된 스마트 TV도 해킹의 대상이 되고 있는 데다 각종 클라우드 서비스 역시 자유로울 수 없다. CES나 MWC에서 모습을 드러냈던 수많은 IoT 관련 기술들, 특히 커넥티드 카와 같은 사용자의 생명과도 직결되는 기술에 대한 보안은 보다 확실히 되어야 하겠다. 생활이 편해지고 쉬워지는 만큼, 위협에도 쉽게 노출될 수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글 : 성문경 기자 press@appstory.co.kr

  • 카카오톡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