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리뷰 메뉴에 대한 컨텐츠

리뷰 내용과 배너

네 개의 스피커로 깊게 울려준다, LG 톤플러스 스튜디오

기사 입력시간 : | 원수연 기자

가장 객관적이고 투명한 it 매체 앱스토리

스마트폰이 대중화되면서 블루투스 이어폰/헤드폰으로 음악을 듣는 사용자들이 부쩍 늘었다. 예전에는 휴대전화나 음악 플레이어에 블루투스 기능이 없었기 때문에 블루투스 음향기기를 쓰려면 별도의 동글이 필요했지만, 스마트폰에는 블루투스 기능이 기본적으로 내장되어있기 때문이다. 블루투스 이어폰도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넥밴드 타입이 예상보다 많은 인기를 끌고 있어서 많은 제조사에서 다양한 제품을 출시해 경쟁 중이다. LG전자는 톤플러스 시리즈로 특히 넥밴드형 블루투스 이어폰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톤플러스 스튜디오는 상당히 독특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www.lge.co.kr | 239,000원

 

 

널찍한 외모

LG전자의 톤플러스 시리즈는 국내에서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상당히 높은 인지도를 자랑하는 넥밴드형 이어폰이다. 백헤드형이나 완전 무선형 블루투스 이어폰에 비해 넥밴드형이 가지는 장점은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할 수 있어서 오래 사용할 수 있고, 사용하지 않을 때에도 목에 걸치고 다닐 수 있어서 휴대성이 높다는 점이다. LG 톤플러스 스튜디오는 타사의 넥밴드형 이어폰이나 이전의 톤플러스 시리즈에 비해 더욱 큼직한 외모를 갖추고 있다.

 

 널찍하다

 

일반적인 넥밴드 이어폰보다 거의 두 배에 달하는 두께로 마치 고대 이집트인들의 장신구 중 하나인 파시움을 연상시키기도 한다. 단일 색상으로 출시된 톤플러스 스튜디오는 회색 플라스틱을 베이스로 해서 위쪽 일부를 메탈릭한 실버톤으로 처리해서 단조로움을 해소하고 있다. 양편이 이어지는 가운데 부분은 부드럽고 유연한 소재로 되어있어서 목에 걸 때나 벗을 때 수월하다. 

 

 

톤플러스는 케이블이 노출된 모델과 안쪽으로 숨겨져 있는 모델 두 가지가 있는데, 최근에 출시되는 모델들은 전부 케이블이 숨겨진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톤플러스 스튜디오도 마찬가지로 케이블이 안쪽으로 숨겨져 있어서 이어폰을 사용할 때는 잡아당겨서 케이블을 노출시키고,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자동 줄감기 기능으로 다시 안쪽으로 숨길 수 있다.

 

 당겼다가 놓으면 자동으로 들어간다

 

 



외장 스피커, 그것도 네 개나

톤플러스 스튜디오의 왼편 바깥쪽을 보면 볼륨 조절 휠버튼과 커버로 덮여있는 충전 단자가 있다. 충전 단자는 마이크로USB 타입이며, 충전 단자와 볼륨 조절 휠 사이에 있는 작은 구멍은 음성통화를 위한 마이크 홀이다. 왼편 안쪽을 보면 전원 스위치와 통화 버튼이 있으며, 그 사이에는 상태 표시 LED 인디케이터가 자리 잡고 있다. 

 


 

오른편 안쪽에는 재생/일시정지 버튼과 모드 전환 스위치가 있다. 모드 전환 스위치는 이어폰과 스피커 모드를 전환하는 용도이다. 오른편 바깥쪽에는 커버로 덮여있는 오디오 입력단자와 이전/다음 버튼이 있다. 

 


 

톤플러스 스튜디오의 가장 큰 특징은 조금 전에 설명한 모드 전환 스위치에서도 알 수 있듯이 외장형 스피커를 탑재했다는 점이다. 기존에 출시되었던 HBS-820S나 HBS-A100 역시 외장형 스피커를 탑재해 이어폰이 아니라 스피커로도 사용할 수 있었는데, 톤플러스 스튜디오는 외장형 스피커를 좀 더 강력하게 강화시킨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기존 외장 스피커 채택 모델은 두 개의 스피커를 탑재했었지만 톤플러스 스튜디오는 총 네 개의 외장 스피커를 탑재하고 있다. 톤플러스 스튜디오의 윗면 은색 부분을 보면 양쪽에 스피커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스피커는 목에 걸쳤을 때 귀 바로 아래쪽에 위치하게 되어서 아래쪽에서 위로 사운드를 출력해준다. 

 


 상단의 기본 스피커

 

앞서 톤플러스 스튜디오는 네 개의 외장 스피커를 탑재했다고 했는데, 그렇다면 나머지 두 개는 어디에 있을까? 해답은 뒤집으면 보인다. 톤플러스 스튜디오의 나머지 두 개의 스피커는 아래쪽에 위치해있다. 위쪽과 아래쪽 스피커는 약간 다른 용도인데, 위쪽은 일반 스피커, 아래쪽은 진동 스피커라는 설명이 붙어있다. 하지만 흔히 생각하는 스마트폰의 진동 같은 것은 아니고, 쉽게 이야기하자면 우퍼의 역할이라고 보면 된다.

 

 하단의 진동 스피커

 

 

DTS 사운드, 32비트 지원

톤플러스 스튜디오의 윗면을 보면 DTS 로고를 확인할 수 있다. LG전자는 그간 다양한 사운드 전문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톤플러스의 음질을 더욱 강화해왔는데, 톤플러스 스튜디오는 입체음향의 선두주자인 DTS와의 컬래버레이션으로 더욱 입체적인 사운드를 제공하는 것이다. DTS 사운드는 스피커 모드와 이어폰 모드 양쪽 모두 지원된다.

 

 입체 음향의 명가, DTS와의 컬래버레이션

 

톤플러스 스튜디오의 또 한 가지 특징은 32비트 하이파이 DAC을 적용해 무선 연결에서도 고음질의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다. 하지만 32비트 지원은 블루투스로 플레이어와 연결했을 때 이어폰 모드에서만 활용할 수 있으며, 스피커 모드를 사용할 때에는 최대 24비트까지 지원된다.

 


놀라운 입체 사운드

톤플러스 스튜디오는 기본적으로는 이어폰이지만 스피커의 기능을 갖추고 있는 데다가 외장 스피커가 더욱 강화된 모델이기 때문에 이 부분을 더욱 특화 시키고 있다.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사운드 입력 단자를 갖추고 있기 때문에 블루투스 기능이 없는 장치와 유선으로 직접 연결해서 스피커로 쓸 수 있다는 뜻이다. 음질이 형편없는 노트북의 스피커를 대신할 수도 있고, 데스크톱 PC에 스피커가 없을 때 활용할 수도 있다. 

 

 라인 입력까지 지원

 

톤플러스 스튜디오의 또 다른 특징은 듀얼 플레이가 가능하다는 점이다. 톤플러스 스튜디오는 하나의 재생기기에 두 대까지 연결할 수 있어서 스피커 모드로 두 명이 각각 더욱 실감 나는 입체음향을 즐기거나, 밤늦게 둘이 영화를 감상할 때에도 주변에 피해를 주지 않고 두 명이 이어폰 모드로 각각 사용할 수 있다. 듀얼 플레이의 경우 재생장치와 먼저 연결한 톤플러스 스튜디오가 마스터 기기가 되고, 추가로 연결한 톤플러스 스튜디오가 슬레이브 기기가 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음악 재생이나 일시정지 등은 마스터 기기에서만 가능하지만, 볼륨 조절이나 EQ 설정 등은 마스터 기기와 슬레이브 기기 각각 변경할 수 있다. 물론 듀얼 플레이의 경우 블루투스 무선 연결 시에만 지원된다.

 

 듀얼 플레이 지원

 

톤플러스 스튜디오보다 먼저 출시되었던 HBS-A100의 외장 스피커도 음질이 상당히 뛰어났지만, 톤플러스 스튜디오의 외장 스피커는 예상을 뛰어넘는 사운드를 제공하고 있다. DTS와의 컬래버레이션 덕택일까? 스피커 모드로 음악을 즐길 때에도 물론 좌우 분리가 확실하게 되지만, 동영상을 재생해보면 굉장히 뛰어난 입체감이 느껴진다.

 

 스피커 모드 활용

 

 



제원표


 

 

커진 만큼 뚜렷해진 장단점



LG 톤플러스 스튜디오는 이전의 톤플러스에 비해 확연히 커졌다. 크기가 커진 만큼 외장 스피커도 네 개나 장착했고, DTS 사운드까지 채택해 뛰어난 입체 사운드를 제공한다. 하지만 커진 만큼 무거워져서 이전 모델의 두 배 가량의 무게를 갖추었다. 민감한 사용자라면 오래 사용할 경우 목이나 어깨에 부담을 느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큰 크기 때문에 눈에 잘 띄는 점도 사용자에 따라서 부담스러울 수 있다. 하지만 그 대신 대용량 배터리를 채택할 수 있었으며, 사용 시간이 기존보다 월등하게 길어져서 이어폰 모드로 최대 35시간 동안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32비트 DAC 채택으로 고음질 재생을 지원하는 점이나 유선 연결을 통해 일반적인 포터블 스피커의 용도로도 쓸 수 있다는 점도 톤플러스 스튜디오만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직접 사용해보면 이어폰 모드나 스피커 모드 양쪽 다 놀랄 만큼 훌륭한 사운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에 따라 다르게 느낄 수 있는 무게와 크기의 부담만 이겨낸다면 상당한 만족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글 : 원수연 기자 press@appstory.co.kr

'좋아요'를 누르시면 제일 빠른 IT소식을 전달해 드립니다.

  • 카카오톡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