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리뷰 메뉴에 대한 컨텐츠

리뷰 내용과 배너

학습 기능 갖춘 인공지능 스마트폰

기사 입력시간 : | 원수연 기자

가장 객관적이고 투명한 it 매체 앱스토리

넓은 국토와 그에 걸맞은 많은 인구를 자랑하는 중국은 그만큼 시장 규모도 엄청나다. 그러다 보니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브랜드도 상당수 활동하고 있는데, 러에코 역시 그러한 기업 중 하나이다.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로 시장해서 스마트폰 제조까지 진출한 러에코는 중화권과 인도, 러시아 등에서 스마트폰을 출시하고 있는데, 이번에 독특한 카메라와 독특한 기능을 갖춘 새 모델을 공개했다.

 

 

독특한 카메라 디자인



 

러에코 러프로3 듀얼 카메라 AI버전은 풀메탈 보디로, 외형은 모서리를 다이아몬드 엣지 가공한 것을 빼면 그다지 특이한 점은 없다. 다만 위쪽과 아래쪽에 절연띠로 불리는 안테나 선이 들어있는데, 안테나 선의 형태가 하우징의 가장자리 형태를 그대로 따라가면서 휘어있어서 마치 애플의 아이폰7을 연상시키는 점이 눈에 띈다.

 

 

러에코 러프로3 듀얼 카메라 AI버전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듀얼 카메라를 갖추고 있는데, LG전자에서 주로 채택하는 광각과 표준이나 애플이 아이폰7에서 채택한 표준과 망원과 같은 다양한 화각 구성이 아니라 화웨이가 P9 시리즈에서 채택한 것과 동일한 흑백과 컬러의 듀얼 카메라 구성을 후면에서 택하고 있다. 그런데, 이 듀얼 카메라의 생김새가 상당히 특이하다. 살짝 돌출된 부드러운 사각의 프레임 안에 두 개의 렌즈를 가로로 나란히 배치했으며, 듀얼 컬러 LED 플래시를 바로 아래에 집어넣어서 마치 사람이나 로봇의 얼굴이 연상된다. 두 개의 카메라가 눈이고, LED 플래시가 입이 되는 셈이다. 러에코도 이 점을 노렸는지, 듀얼 카메라를 다양한 디자인의 얼굴로 꾸밀 수 있는 스티커 세트를 함께 제공하고 있다.

 







하나의 이름, 두 가지 사양

러에코 러프로3 듀얼 카메라 AI버전의 하드웨어 사양은 두 가지로 나뉜다. 우선 디스플레이는 FHD 해상도를 지원하는 5.5인치 IPS 패널을 사용했고 각각 1300만 화소에 f/2.0의 후면 카메라와 80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 그리고 4000mAh의 대용량 배터리 등 기본 구성은 동일하다. 하지만 핵심 사양에서 완전히 달라지는데, 우선 AP가 일반판은 미디어텍의 헬리오 X23이 사용되며 고급 사양인 에코판은 미디어텍의 헬리오 X27이 사용된다. 

 

 

두 종류 모두 지난해 말에 발표된 비교적 최신의 하이엔드 모바일 AP로, 헬리오 X23은 2.3GHz 코어 2개와 1.85GHz 코어 4개, 1.4GHz 코어 4개로 구성되어있고 헬리오 X27은 2.6GHz 코어 2개와 2GHz 코어 4개, 1.6GHz 코어 4개로 구성되어 있다. 두 AP 모두 10개의 코어를 가진 데카코어 AP이며, 동작 클럭을 제외하면 기능은 동일하다. 내장된 GPU 역시 동일한 Mali-T880MP4이지만 동작 클럭만 780GHz와 875GHz로 다르다. 램 용량은 일반판과 에코판 모두 4GB로 동일하지만, 저장공간은 32GB와 64GB로 달리 채택했다.

 


 

 

나도 인공지능!

요즘 스마트폰 시장의 핫 트랜드는 음성인식 인공지능이라고 할 수 있다. 애플의 시리가 포문을 연 스마트폰 음성인식 인공지능 시장은 구글에서도 구글 어시스턴트로 기존 기술을 완전히 새롭게 재단장하면서 경쟁을 벌이기 시작했는데, 삼성전자의 빅스비처럼 단말기 제조사가 독자적으로 내세우는 음성인식 인공지능도 하나씩 등장하고 있다. 러에코 러프로3 듀얼 카메라 AI버전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AI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러에코 러프로3 듀얼 카메라 AI버전에 탑재된 러러(LeLe)라는 이름의 러에코 독자 인공지능의 사용법은 타사의 음성인식 비서와 다르지 않다. “내일 아침 6시에 깨워줘”와 같은 음성 명령을 내리면 자동으로 알람을 설정하는 식이다. 하지만 러러의 가장 큰 특징은 자체 학습 기능을 갖추어서 사용자의 사용 습관 등을 인식해서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점이다. 아직까지는 정확하게 어떤 수준을 제공할지 알 수 없지만, 대세를 따르고 있음은 분명해 보인다. 

 

 

제품사양


 

 



포인트



러에코 러프로3 듀얼 카메라 AI버전에 사용된 AP는 미디어텍에서 출시된 것 중에서는 가장 고사양임은 틀림없지만, 퀄컴의 스냅드래곤이나 삼성의 엑시노스, 애플의 A 시리즈 AP에 비하면 약간 낮은 성능으로 평가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디스플레이 사양도 아주 뛰어나다고 보기는 힘들며, 러에코가 내세우는 AI 기능도 아직까지는 평가를 내리기엔 너무 이른 감이 있다. 하지만 흑백과 컬러 구성의 듀얼 카메라로 색표현이나 선명도를 높인 점이나 고급 버전인 에코판이 우리 돈으로 약 40만 원가량으로 책정된 점을 본다면 다름 뛰어난 가성비를 지녔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반적으로 애매한 사양이 어쩌면 러에코의 현 상황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아닐까? 

 

 


글 : 원수연 기자 press@appstory.co.kr

'좋아요'를 누르시면 제일 빠른 IT소식을 전달해 드립니다.

  • 카카오톡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