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리뷰 메뉴에 대한 컨텐츠

리뷰 내용과 배너

안정적인 비행과 뛰어난 촬영 기능 갖춘 드론, DJI 팬텀 4 프로

기사 입력시간 : | 원수연 기자

가장 객관적이고 투명한 it 매체 앱스토리

드론의 보급은 수년간 가히 폭발적으로 늘어났다. 이전에도 이미 무선조종 비행기나 무선조종 헬기가 있었지만 현재의 쿼드 콥터 형태 드론이 나타나면서 사용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초창기에는 전문가의 항공촬영용으로 상당히 제한적으로만 사용되던 드론은 손바닥에 올라가는 초소형 모델까지 등장하면서 이제 남녀노소 누구나 부담 없이 구입하고 날리는 수준에까지 이르렀다. 하지만 여전히 고급형 드론의 성능과 기능은 확실한 차별성을 가지고 있다. 드론 명가 DJI의 팬텀 4 프로도 뛰어난 사양을 갖춘 고급형 드론 중 하나이다.

 

DJI | 1,850,000원 | http://hu.co.kr/agmh4r

 

 

완벽한 패키지

DJI 팬텀 4 프로는 언제 어디서나 함께 할 수 있도록 완벽하게 구성되어 있다. DJI 팬텀 4 프로는 커다란 백색 박스에 들어있는데, 박스를 열고 윗부분의 손잡이를 잡아당겨 꺼내면 작은 캐리어 모양의 발포 우레탄 재질 케이스가 나타난다. 이 안에 DJI 팬텀 4 프로의 모든 것이 들어있기 때문에 이 가방만 들고나가면 야외에서 곧바로 비행을 즐길 수 있다.

 




 

가방을 열어보면 안에 빼곡하게 구성품들이 들어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더불어 이동 시 충격에도 기체와 구성품을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도록 완벽한 완충 구조를 갖추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케링 케이스로 사용할 수 있는 패키지

  

구성품은 기체 본체와 컨트롤러, 총 여덟 개의 프로펠러, 기체용 배터리, 충전기, USB OTG 케이블, 마이크로 USB 케이블, 마이크로 SD 카드로 구성되어 있다. 충전기는 기체용 배터리와 컨트롤러를 동시에 충전할 수 있도록 두 개의 커넥터가 달려있다.

 





 

 



안정적인 비행을 위한 구조

DJI 팬텀 4 프로의 기체는 대부분이 백색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일부 실버톤과 회색이 사용되고 있다. 처음 케이스에서 꺼내면 카메라의 렌즈를 보호하고 짐벌을 고정하기 위해 짐벌 클램프가 장착되어 있다. 프로펠러는 장착되어있지 않은데, 기본 제공되는 여덟 개의 프로펠러 가운데 네 개를 한 번에 장착하게 된다. 프로펠러는 날개 각도에 따라 두 종류가 들어있는데, 프로펠러 중앙의 링 색상으로 구분할 수 있다. 검은색 링이 있는 프로펠러는 검은색 표시가 되어있는 모터에 장착하면 되며, 은색 링이 있는 프로펠러는 아무 표식이 없는 모터에 고정하면 된다.

 

 

 

배터리는 본체 뒤쪽에 장착되어 있는데, 배터리 잔량을 알려주는 네 개의 LED 인디케이터와 전원 버튼이 자리 잡고 있다. 배터리를 분리해내면 열을 배출하는 발열구가 양쪽으로 나있으며, 뒤편에는 충전을 위한 단자가 있다.

 

 5870mAh의 대용량 배터리

 




 
 

본체가 바닥에 직접 닿지 않도록 지탱해주는 다리는 물리적인 스탠드 역할만 할 뿐만 아니라 컨트롤러와 신호를 주고받는 안테나의 역할을 하고 있다. 또한 다리마다 유리가 씌워져 있는 작은 검은색 렌즈 같은 것이 달려있는데, 이는 장애물을 감지하는 전후방 비전 시스템이다.

 

 전후방 비전 시스템

 

 

적외선 감지로 한층 더 높아진 안정성

DJI 팬텀 4 프로에는 DJI 드론 최초로 적외선 감지 시스템을 탑재했다. 적외선 감지 시스템은 기체의 양옆쪽에 위치해 있는데, 기존 모델들에서 사용하던 초음파 방식의 감지 시스템에 비해 월등히 뛰어난 성능을 갖춰서 빠른 비행 도중에도 장애물을 빠르고 정확하게 인식해서 피할 수 있다. 기체 오른 편의 적외선 센서 바로 아래에는 영상을 저장하는 마이크로 SD 슬롯이 마련되어 있으며, 그 바로 옆에는 마이크로 USB 포트가 자리 잡고 있다.

 

 DJI 드론 중 최초로 적용된 적외선 감시 시스템

 

기체의 바닥면에는 하향 비전 시스템과 하향 초음파 거리계가 있어서 상승과 하강 시 바닥과의 충돌을 방지하고 있다.

 

 하향 비전 시스템과 초음파 거리계

 

기체 아래쪽에는 카메라가 짐벌에 부착되어 달려있는데, 1인치 20메가 픽셀의 엑스모어 CMOS 센서가 탑재된 고성능 카메라이다. 특히 전문가용 고급 카메라에서나 사용하는 기계식 셔터를 채택했으며, 4K 영상을 초당 60프레임으로 저장할 수 있어서 항공영상 촬영에도 뛰어난 성능을 보여준다.

 

 

 

 

완벽한 비행을 위한 컨트롤러


 

패키지에 함께 제공되는 컨트롤러는 RC카의 컨트롤러와 비슷한 외형이다. 두 개의 스틱이 있고, 스틱 아래에는 전원 버튼과 Return to home 기능을 위한 버튼이, 뒤편으로는 커다란 안테나 두 개가 달려있다. DJI 팬텀 4 프로는 비행을 하려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컨트롤러에 연결해서 사용해야 하는데, 컨트롤러에 모바일 기기를 장착하는 홀더도 가지고 있다. 홀더는 크기가 넉넉해서 태블릿PC에 최적화되어 있는데, 태블릿PC에 비해 크기가 작은 스마트폰을 장착하기 위한 탭도 장착되어 있다.

 



스마트폰과 태블릿PC 모두 장착 가능한 홀더

 

컨트롤러의 앞쪽 양 끝에도 스위치와 다이얼, 버튼 등이 여럿 자리 잡고 있는데, 비행모드 설정 스위치와 녹화 버튼, 짐벌을 조종하기 위한 다이얼이 왼편에, 사진 셔터 버튼과 지능형 비행 일시정지 버튼 및 카메라 설정을 위한 다이얼이 오른 편에 자리 잡고 있어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바닥면에도 두 개의 사용자 지정 버튼이 있어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적용해서 간편하게 실행시킬 수 있다.

 



 

컨트롤러의 측면에는 충전용 전원 단자가 있는데, 컨트롤러에 내장되어있는 6000mAh의 대용량 배터리를 충전하는 용도이다. 컨트롤러에는 표준 USB 포트와 마이크로 USB 포트가 내장되어 있는데, 표준 포트는 조종을 위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직접 컨트롤러에 연결하는 용도이며, 마이크로 USB 포트는 펌웨어를 업그레이드할 때 사용한다. 

 







너무나 편리한 비행


DJI 팬텀 4 프로의 비행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우선 프로펠러 네 개를 기체의 모터에 장착하고 컨트롤러에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고정한 후 USB 케이블로 스마트 기기와 컨트롤러를 연결한 다음 기체 본체와 컨트롤러의 전원을 켜면 된다. 물론 그전에 스마트 기기에는 DJI 팬텀 4 프로 앱을 설치해두어야 함은 당연하다. 

 

 컨트롤러에 스마트폰을 연결한 모습

 

처음 전원을 켜고 자동 이륙을 누르면 바닥으로부터 약 1.2m 높이로 떠서 공중에서 호버링을 한다. 이 상태로 컨트롤러의 스틱을 이용해서 고도와 방향을 변경할 수 있으며, 비행 도중 카메라를 이용해 사진과 동영상도 촬영할 수 있다. 영상은 기체에 장착한 마이크로 SD 메모리에 저장되며, 스마트폰에도 함께 저장된다. DJI 팬텀 4 프로의 비행은 스틱을 이용한 수동 조종도 가능하지만, 스마트 기기 화면상에 그려진 경로를 따라가는 Draw 기능이나 지정된 피사체를 추적하는 ActiveTrack, 화면에 터치한 위치로 날아가는 TapFly 등 너무나도 간편하면서도 강력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5870mAh의 대용량 배터리로 30분가량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비행시간도 여유롭다.

 

 

 

 

제원표


 

 

전문가급 기능과 성능


 

DJI 팬텀 4 프로는 일반용보다는 전문가용에 가깝다. 100만 원 후반대의 꽤나 높은 가격대만 보아도 단순히 호기심에서 구입할 수준은 아님을 알 수 있다. 다양한 비행 기능이나 뛰어난 카메라 사양, 그리고 높은 하드웨어 사양 역시 그 용도를 가늠하게 해준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의 취미생활이나 레저용으로도 충분히 추천할만하다. 실제로 직접 비행해보면 자그마한 크기의 보급형 드론보다 훨씬 쉽고 안정적인 조종이 가능한 것에 놀랄 것이다. 여기에 최대 7km까지 조종할 수 있는 거리는 취미용을 넘어서 상업용 영상을 촬영하거나 환경조사 등의 전문적인 용도로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수준이기 때문에 다양한 환경과 용도에 충분한 만족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글 : 원수연 기자 press@appstory.co.kr

'좋아요'를 누르시면 제일 빠른 IT소식을 전달해 드립니다.

  • 카카오톡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