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좋아요 클릭하고 픽스 프라임 넥밴드 이어폰 받자!

앱스토리 매거진 리뷰 메뉴에 대한 컨텐츠

리뷰 내용과 배너

국내 출시 '화웨이' 태블릿PC, 가성비는?

기사 입력시간 : | 정인성 기자

가장 객관적이고 투명한 it 매체 앱스토리

 

태블릿PC 시장이 계속 침체 일로를 걷고 있다고는 하지만 여전히 고정적인 사용자층을 가지고 있으며, 의미 있는 결과를 얻고 있는 제조사들도 많다. 애플이 그 대표적인 기업이겠지만 화웨이 또한 최근 눈에 띄는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이런 결과는 국내에도 이어져서 화웨이가 지난해 국내에 출시한 바 있는 비와이패드는 KT의 태블릿 판매량 절반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1년 만에 그 뒤를 잇는 후속 모델이 또다시 KT를 통해 국내에 출시되었다. 이름도 후속 모델답게 비와이패드2이다.

 

consumer.huawei.com | 330,000원

 

 

지문인식 기능 추가

 

화웨이 비와이패드2는 LTE를 지원하는 모델로, 국내에서는 이동통신사 KT를 통해 출시되었다. 비와이패드2의 패키지는 이전 모델인 비와이패드1과 크게 다르지 않다. 심플한 화이트 박스에 반짝거리는 청록색으로 Be Y라고만 인쇄되어 있는 모습만 보면 이전 모델 박스가 아닐까 생각될 정도로 비슷하다. 구성품은 비와이패드2 본체와 충전 어댑터, 케이블, 유심 트레이 추출핀이 있으며, 액정보호필름이 함께 제공된다.

 


 

이전 모델과 박스 패키지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지만 외형은 많이 달라졌다. 제일 먼저 눈에 띄는 전면부는 디스플레이 상하좌우 모두 검은색 베젤이 추가되어있던 이전 모델과는 달리 상하좌우 모두 화이트 베젤로 바뀌어서 훨씬 깔끔해 보인다.

 

 

상단 베젤에는 카메라만 자리 잡고 있으며, 하단 베젤에는 화웨이 로고가 사라지고 대신 타원형 버튼이 생겼다. 사실 하단 베젤에 있는 것은 버튼이 아니라 지문 센서로, 눌러봐도 실제로 눌리지는 않는다. 

 

 

 

 

 



게임과 동영상을 위한 스테레오 스피커

 

비와이패드2의 윗면에는 3.5mm 이어폰 단자와 스피커가 보이며, 아랫면에는 왼쪽에서부터 마이크와 마이크로USB 포트, 스피커가 보인다. 스피커가 윗면과 아랫면에 모두 있기 때문에 동영상을 감상하거나 게임을 할 때 스테레오 사운드를 즐길 수 있으며, 스피커의 위치가 한쪽으로 쏠려있어서 가로모드로 쥐고 사용할 때 지문인식 버튼을 오른쪽에 가게 쥐고 있으면 손에 스피커가 가리지 않아 사운드 출력에 방해되지 않는다. 전면과 측면의 모서리 부분은 다이아몬드 엣지 커팅으로 고급스러운 느낌을 전해준다. 

 


 

아랫면 스피커 옆에는 트레이가 있는데, 마이크로SD와 유심을 함께 넣을 수 있는 구조이다. 유심 규격은 나노 유심을 사용한다. 한동안 유심 규격이 추가될 때마다 기기마다 다른 규격의 유심이 채택되면서 약간의 불편함이 있었는데, 요즘 출시되는 거의 모든 스마트폰과 태블릿PC가 나노 유심을 채택하고 있어서 더 작은 규격이 나오기 전까지는 유심을 재활용하거나 다른 기기에 사용할 때 불편함을 덜 수 있다.

 


오른쪽 측면에는 전원 버튼과 볼륨 조절 버튼이 있으며, 반대편 측면은 아무런 장치 없이 매끈하다. 이전 모델은 측면에 라인이 각인되어 오선지 디자인이라는 명칭을 사용했지만, 비와이패드2의 측면은 별다른 문양 없이 매끈하다.

 

 

 

 

화웨이 특유의 후면, 사라진 플래시

 

후면부 디자인도 약간 달라졌다. 후면 아래쪽에 절연선만 있던 이전 모델과는 달리 위쪽에 플라스틱 재질이 삽입된 부분이 추가되었는데, 사실 이런 디자인은 화웨이 태블릿PC와 스마트폰에서 자주 볼 수 있었던 구성이기 때문에 색다른 느낌은 없다. 

 

 

후면 아래쪽에는 이전 모델과 마찬가지로 하만 카돈 로고가 함께 인쇄되어 있어서 하만 카돈의 사운드 튜닝이 함께했음을 알 수 있다. 

 

 

후면부 위쪽에는 이전 모델과 마찬가지로 카툭튀 없는 800만 화소의 후면 카메라가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약간 달라진 부분이 있는데, 이전 모델에는 보이던 LED 플래시가 비와이패드2에서는 사라지고 없다. 야간에나 어두운 실내에서 촬영하기에는 다소 불리해졌다고 볼 수 있는 부분이다.

 


 

 

전반으로 업그레이드된 사양

 

약 1년 만의 후속모델 출시인 만큼 내부 구성도 많이 달라졌다. 우선 운영체제가 비와이패드1이 안드로이드 5.1.1 롤리팝이었던 것에 비해 비와이패드2는 안드로이드 7.0 누가를 얹었다. 프로세서도 2.0GHz와 1.5GHz 옥타코어로 이루어진 하이실리콘 기린 930에서 2.3GHz와 1.8GHz 옥타코어 기린 950으로 바뀌었으며, 램 용량도 2GB에서 3GB로 늘어났다. 디스플레이도 8인치에서 8.4인치로 더 커졌는데, 크기만 커진 것이 아니라 1920x1200 WUXGA 해상도에서 2560x1600 WQXGA 해상도로 바뀌면서 화소 밀도도 283ppi에서 359ppi로 대폭 높아졌다. 

 

 

디스플레이가 커지면서 전체 크기도 약간 커졌지만, 베젤 크기가 줄어들어 실제로 늘어난 정도는 가로 0.2mm 세로 0.7mm에 불과하다. 두께는 오히려 0.5mm 줄어들고 무게도 20g 가벼워졌다. 배터리 용량도 300mAh 더 커져서 전체적으로 확실히 개선된 모델임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저장공간은 여전히 16GB이며, 전면 카메라는 200만 화소에서 800만 화소로 크게 늘었지만 후면 카메라의 화소 수는 늘지 않았다. 또한 앞서 설명했던 바와 같이 LED 플래시는 오히려 삭제되었다. 이런 점이 아쉽긴 하지만 지문인식 센서가 추가된 점은 비와이패드2가 확실히 업그레이드된 사양임을 확인시켜주고 있다. 비와이패드2의 지문인식 센서는 단지 잠금 해제 기능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홈버튼의 기능과 최근 작업, 구글 검색 등 메뉴 바가 가지고 있는 모든 기능을 지원하고 있다. 단, 화면 하단에 나오는 메뉴 바를 활성화시킨 상태로는 잠금 해제 기능으로만 쓸 수 있으며, 메뉴 바를 비활성화시킨 상태에서는 하단 베젤에 내비게이션 버튼이 있는 것처럼 지문 센서를 대신해서 활용할 수 있다.

 

 

 

 

 



성능 확인

 

그렇다면 비와이패드2의 성능은 어느 정도일까? 간략한 확인을 위해 시스템의 전반적인 성능을 측정하는 벤치마크 툴인 PCmark for android를 실행해보았다. 스코어는 5162점으로, 최상위급은 아니지만 스냅드래곤820을 사용한 삼성 갤럭시탭S3나 스냅드래곤 821을 사용한 LG G6와 동등한 높은 점수를 기록했다.

 

 

 

실제 게임에서는 어떨지 확인하기 위해 요즘 가장 인기 높은 게임 중 하나인 리니지M과 인기 레이싱 게임 아스팔트8 에어본을 직접 실행해서 진행해보았다. 리니지M은 많은 몬스터들이 화면에 동시에 나와있는 상황에서도 게임을 진행하는데 무리가 없었으며, 아스팔트8의 경우도 딜레이가 전혀 없어서 스피드한 레이싱을 즐기는데 부족함이 없었다.

 

리니지M


아스팔트8 에어본

 

 

제원표

  

 

 

높은 가성비

  

 

전작에 비하면 디자인과 성능, 기능까지 모든 부분이 업그레이드되었다. 핵심 사양인 프로세서와 램 용량이 높아졌으며, 디스플레이가 커지고 해상도도 높아졌다. 배터리도 늘어나고 지문인식 기능까지 생겼다. 물론 카메라의 플래시가 사라진 점이 약간은 아쉽지만 사실상 사진은 태블릿PC보다는 스마트폰으로 찍는 일이 대부분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 되지는 않는다. 더불어 무게와 두께가 줄어들면서 가격까지 더 낮아졌다. 물론 이보다 더 뛰어난 성능의 태블릿PC는 여럿 있기 때문에 비와이패드2가 최상의 성능을 갖췄다고는 할 수 없다. 하지만 우리는 가성비를 따지지 않을 수 없다. 33만 원이라는 가격을 생각한다면 충분히 만족스러운 성능이다. LTE를 지원하는 김에 음성통화까지 지원되었다면 더욱 좋았겠지만 아마도 욕심이 아닐까 싶다. 국내 사용자들에게 여전히 평가절하되고 있는 중국 브랜드라는 점이 가장 큰 걸림돌이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중국 브랜드의 성장세를 보면 머지않아 국내에서도 경쟁력을 갖춰갈 것으로 예상된다.

 


 


글 : 정인성 기자 press@appstory.co.kr

'좋아요'를 누르시면 제일 빠른 IT소식을 전달해 드립니다.

  • 카카오톡

앱스토리몰 친절 톡 [채팅 상담] 상담하실 분야를 선택해주세요. 전문 상담원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앱스토리몰 회원 여부 체크 모달창

친절톡 상담원이 접속하였습니다.